완벽한 기술이 되기 위한 블록체인의 숙제는?
완벽한 기술이 되기 위한 블록체인의 숙제는?
  • 강대한 기자
  • 승인 2018.08.03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스미디어, '블록체인의 미해결 문제' 출판
한스미디어에서 출판한 "블록체인의 미해결 문제"
한스미디어에서 출판한 '블록체인의 미해결 문제'

블록체인 관련 개발과 투자 열기로 뜨겁다. 그러나 개발자, 일부 지식층을 제외하고 대부분은 이 신기술을 이해를 할 시간도, 비용도 부족하다. 일부 투자자들은 기술에 대한 이해없이 이른바 '묻지마 투자'를 감행한다. 기회도 많지만 문제도 많다. 신기술과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들 사이로 사기꾼이 활개를 친다. 멋 모르고 투자하다 일상을 잃어버린 사람들도 있다. 투기를 방지하겠다는 정부의 규제 정책도 나름 이해가 간다.

블록체인이 화두가된 이 시대적 상황의 본질인 블록체인을 기술적 관점에서 조명한 책이 나왔다. 책 저자들은 암호기술을 연구한 공학박사, IT연구원, 보안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다.

이 책은 먼저 블록체인을 구성하는 세부 요소들에 대한 전문지식을 차례로 설명해 이해를 돕는다. 그리고는 현 상황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한다.

먼저 1장 블록체인의 기본개념'에서는 블록체인의 종류와 특징등 기본 정보를 설명한다. 2장 부정행위를 방지하는 합의 형성 방법 ‘작업증명’에서는 분산원장(블록체인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이 나눠 가지는 거래기록 장부)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기술인 해시, 암호 퍼즐, 더 진보된 형태인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에 대해 설명한다.

3장 비트코인의 혁신성에서는 최초의 블록체인 기술을 담은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사회적으로 미친 변화와 그 영향에 대해 소개한다. 4장 블록체인의 네 가지 과제에서는 블록체인의 기본적인 활용 분야와 현재 상황에서 염두해둘 블록체인의 4가지 한계점을 조언한다. 5장 블록체인의 ‘무신뢰성’이라는 환상에서는 비트코인의 창시자인 사토시 나카모토의 원 논문을 해설해 블록체인이 제공하는 '신뢰'의 범주가 어디까지인지 명확하게 구분한다.

블록체인에서 흔히 말하는 ‘합의 알고리즘'의 합의는 평상시의 의미와 차이가 있다. 6장 비트코인의 ‘합의’ 문제에서는 ‘비잔틴 장군 문제’를 예로들어 블록체인내 합의 알고리즘의 구동 원리를 설명한다. 7장 블록체인은 확장 가능한가는 비트코인의 거래량이 급증하며 생긴 과제를 극복하기 위한 '하드포크'와 '세그윗', '라이트닝 네트워크'등 기술적 노력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이 가진 한계를 기술 개발을 통해 극복할 수 있을지 전망한다. 8장 비트코인이 지닌 의외의 함정에서는 블록체인에 대한 4개의 이론 연구를 통해 향후 위협이 될만한 취약점들을 제시한다.

블록체인의 한축인 암호화 기술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한다. 9장 블록체인의 가장 큰 문제, 키의 관리에서는 작업증명, 합의 알고리즘 등에서 사용되는 암호 기술의 핵심인 키의 개념과 현재 보안상 취약점에 대해 경고한다. 10장 비트코인의 암호기술은 언젠가는 해독될 것이다에서는 현재 블록체인의 주요 암호화 기술인 '디지털 서명'과 '해시 함수' 기술 등에 미칠수 있는 미래의 위협을 설명한다.

이처럼 블록체인의 기본 개념과 기술적 한계 및 보안상 취약점에 대해 제시한 후에는 이를 극복하기위한 사회적 조건에 대해 안내한다. 11장 블록체인 시스템의 미성숙한 개발체계에서는 암호기술의 안전성을 확보할때 필요한 알고리즘과 프로토콜, 가용성, 레이어를 중심으로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한다. 12장 세계와 일본의 블록체인에서는 2017년 12월 기준 일본과 세계 IT학계 및 개발자들의 연구 현황에 대해 이야기한다. 마지막 13장 세계는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가에서는 컨퍼런스와 연구자들의 논의를 바탕으로 향후의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방향에 대해 진단한다.

이 책을 읽는다면 보안, 암호학, IT분야 전문가들이 진단한 블록체인의 기술적 이점과 한계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단순 투기성 정보에 의존하는 우를 범하지 않고 스스로 학습해 건전한 투자를 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하길 저자들은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