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뽀]신규 암호화폐 계좌 개설 해보니...빗썸ㆍ업비트ㆍ코빗 안돼
[르뽀]신규 암호화폐 계좌 개설 해보니...빗썸ㆍ업비트ㆍ코빗 안돼
  • 백정호 기자
  • 승인 2018.08.08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거래소 중 코인원만 신규 계좌 개설 가능

신규 암호화폐 계좌 개설이 어렵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업비트가 지난해 말부터 IBK기업은행의 계약 중단으로 신규 계좌 발급을 하지 못하고 있는데 이어, 빗썸도 최근 NH농협은행과의 재계약이 유예되면서 신규 계좌 발급을 중단했다. 그렇다면 모든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신규 계좌 개설은 불가능할까? 기자가 직접 검증에 나섰다. 

#주요 거래소 신규 계좌 개설 불가능 

우선 국내 4대 암호화폐 거래소로 불리는 빗썸, 업비트, 코빗, 코인원의 신규 계좌 등록 및 입출금 거래에 대해 알아봤다. 빗썸과 업비트, 코빗은 신규 계좌 개설 자체가 불가능했다. 홈페이지에서 입금 계좌등록 자체가 안됐다. 

 

▲빗썸(왼쪽)과 업비트의 신규 입금 계좌는 등록되지 않는다.
▲빗썸(왼쪽)과 업비트의 신규 입금 계좌는 등록되지 않는다.

혹시 다른 방법은 없는지 거래소별로 전화를 걸어 문의해 봤다. 해당 거래소의 상담원들은 하나같이 “현재 신규 계좌 개설이 어렵다. 암호화폐 간 거래는 가능하기 때문에 회원으로 가입한 후 암호화폐를 구해 거래하라"는 대답을 했다.  
  
다만 출금계좌 등록은 4개 거래소 모두 가능했다. 하지만 원화 출금에는 차이를 보였다. 업비트와 코인원에서는 원화 출금이 가능했다. 이중 빗썸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라이트코인을 포함한 총 9종류의 코인만 출금이 가능했다. 코빗은 아예 원화 출금이 불가능했다.

이들 3개 거래소는 언제쯤 신규 계좌 개설과 입출금이 자유롭게 될 것이냐는 질문에 공히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 노력하고 있으니 기다려주길 바란다”고 답변했다.   

반면 코인원은 신규 계좌 개설과 입출금이 가능했다. 코인원 측은 “신규 계좌 등록의 경우 등록 후 72시간 검증 절차를 마친 뒤 자유롭게 출금할 수 있다”고 했다. 이에 코인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가이드라인을 참조해 신규 계좌를 개설해 보기로 했다. 

#암호화폐 계좌 개설, 일반 통장 개설과 동일

코인원과 계좌 개설 계약을 맺고 있는 NH농협은행을 직접 찾았다. 코인원 측에 따르면 다른 거래소와 달리 코인원은 NH농협은행과 실명확인 입출금계정 서비스 재계약을 체결했다. 

암호화폐 신규 계좌 개설은 생각보다 간단했다. 일반 입출금 통장 개설과 동일했다. 

▲ 방문한 농협의 번호대기표
▲ 방문한 농협의 번호대기표

기자가 찾은 서울 K지점의 농협은행 직원은 “최근 암호화폐 거래를 목적으로 통장을 개설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기자가 암호화폐 거래를 목적으로 통장을 개설하는 것을 막지 않느냐고 묻자 “고객이 암호화폐 투자를 목적으로 통장 개설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고 했다. 이어 “얼마 전 빗썸의 사건을 수임한 대형 로펌 변호사가 암호화폐 거래를 위한 계좌를 만들고 사용한 적이 있다”고도 덧붙였다. 

#거래소 간 암호화폐 이전 가능...출금도 가능 

이제 농협은행에서 만든 신규 입금 계좌를 코인원에 등록하고 암호화폐 중 하나인 리플을 실제로 구매해봤다. 그런 뒤 72시간 후 전화로 출금 인증을 거쳐 업비트와 빗썸 계좌로 보냈다. 결과는 암호화폐 간 타 거래소로 이전이 가능했다. 빗썸과 업비트로 전송된 암호화폐는 출금도 가능했다.     

▲ 구매한 암호화폐가 다른 암호화폐 지갑으로 이전이 가능하다고 설명하는 가이드라인
▲ 구매한 암호화폐가 다른 암호화폐 지갑으로 이전이 가능하다고 설명하는 가이드라인

결론적으로 다소 제약이 있었지만 원화를 통한 신규 암호화폐 투자는 가능했다. 많지는 않지만 신규 계좌 등록이 가능한 거래소를 찾아 회원 가입과 통장 개설 후 원화로 암호화폐를 구매하면 되기 때문이다. 암호화폐를 타 거래소로 이전하고 출금하는 것도 마찬가지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