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블록, 헬스케어 블록체인 테스트넷 출시...연내 메인넷 오픈
메디블록, 헬스케어 블록체인 테스트넷 출시...연내 메인넷 오픈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8.09.19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케어 블록체인 기업 메디블록(공동대표 고우균·이은솔)은 의료 정보관리에 최적화된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의 테스트넷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메디블록을 올해안에 메인넷을 출시할 예정으로 테스트넷 공개와 함께  의료정보 플랫폼에 필요한 새로운 기능들을 계속해서 추가할 예정이다. 추가된 기능들에 피드백을 기반으로 헬스케어에 최적화된 메인넷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메디블록에 따르면 이번에 공개된 블록체인 테스트넷에서는 메디블록이 자체 운영하는 노드로 구성된 블록 프로듀서(Block Producer)가 네트워크를 유지한다. 

사용자들이 메디블록 플랫폼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 플랫폼이 제공하는 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메디블록 테스트넷 기반으로 돌아가는 웹 기반 암호화폐 지갑(이하 메디블록 지갑)과 블록 익스플로러도 함께 공개됐다.

테스트넷 전용 지갑은 메인넷 런칭 후 실제 MED 코인을 보관, 입출금할 지갑의 테스트 버전에 해당한다. 메디블록 지갑을 통해 사용자들은 ▲MED 코인 보관 ▲코인 전송 ▲예치(Staking) ▲계정 관리(keystore file)를 할 수 있다. 테스트넷 전용 지갑을 통해 실제로 임시 토큰을 요청하여 받아볼 수 있으며, 부여받은 토큰을 전송해 트랜잭션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때 발생한 트랜잭션은 실시간으로메디블록 익스플로러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메디블록 익스플로러는 메디블록의 블록체인상에서 블록 현황 외에 등록된 계정 및 블록 생성자(이하 BP)들의 정보를 제공하는 관측 사이트이다. 

블록 익스플로러는 블록, 트랜잭션, BP, 어카운트 페이지로 구성돼 있다. 참여자들은 메디블록 익스플로러를 통해 ▲블록 생성 시간과 포함된 트랜잭션 및 블록을 생성한 BP 정보 확인 ▲토큰 전송, 의료인 인증, 의료 데이터 해시 등의 내역 확인 ▲블록체인상의 모든 계정 확인이 가능하다.
익스플로러는 모바일이나 태블릿에서도 메디블록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반응형 웹으로 제작됐고,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를 지원한다.

고우균 메디블록 공동대표는 “익스플로러를 통해 참여자들은 메디블록 테스트넷과 연말에 출시될 메인넷 블록체인 내에서의 모든 거래 내역을 보다 안전하고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며, “이번에 공개한 메디블록 익스플로러와 월렛은 블록체인과 대중을 연결하는 첫 번째 통로가 될 것이며, 추후 공개할 여러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참여자들이 메디블록 블록체인을 실생활에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