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에서 산 토큰을 반환할 수 있다면?
ICO에서 산 토큰을 반환할 수 있다면?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8.11.0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RC-20 표준 개발자, 데브콘 행사서 RICO 모델 공개 눈길

암호화폐공개(ICO)에 널리 활용되는 이더리움 ERC 20 토큰 발행 표준을 공동으로 만든 개발자 중 1명인 파비안 보겔스텔러가 투자자 보호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ICO 모델을 들고 나와 주목된다.

31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가 체코 뉴스 매체인 크루지를 인용해 보도한 기사에 따르면 보겔스텔러는 체코 프라하에서 열린 이더리움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인 데브콘에서 새 ICO 모델인 리버시블ICO(reversible ICO: RICO)를 공개했다.

그에 따르면 RICO에서 투자자들은 특별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자신들이 산 토큰을 프로젝트 모드 단계에서 반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ICO 투자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고 ICO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이들은 책임과 의무에 대한 동기부여가 강화될 것이란게 그의 설명이다.

RICO 모델에선 발행된 토큰이 반환되면 다른 투자자들이 이를 구매할 수 있다. 이것은 ICO를 진행하는 스타트업 측면에선 자금 확보 과정의 불안정성이 커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감안해 보겔스텔러는 스타트업들은 프라이빗 투자자들로부터 코어 펀딩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스타트업들은 ICO와 별개로 프라이빗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확보하는 것을 병행해야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얘기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bchain.co.kr
 

Tag
#ICO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