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블록체인 뉴스] 스테이블 코인 경쟁과 데브콘 4
[위클리 블록체인 뉴스] 스테이블 코인 경쟁과 데브콘 4
  • 장윤옥 기자
  • 승인 2018.11.05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29~11월 4일 한 주의 블록체인 뉴스

 

본격적인 11월을 여는 한 주가 시작됐습니다. 10월과 11월에 걸쳐 있던 지난 주는 미중 무역마찰로 주가가 폭락한 가운데, 상대적으로 큰 변화가 없었던 암호화폐 가격이 화제가 됐습니다새 시험대 오른 암호화폐 시장

 

세계적으로는 좀처럼 불신을 털어내지 못하는 테더(USDT)  대신 스테이블 코인의 왕좌를 노리려는 새로운 암호화폐의 도전과 행보도 두드러졌지요.

테더는 달러에 가치를 고정해 언제라도 해당 암호화폐 만큼의 달러로 교환할 수 있음을 보장하고 있는 코인이지만 해당 재단의 투명하지 못한 관리로 사람들의 불신을 사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등 많은 국가의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달러를 테더로 교환한 후 다시 다른 암호화폐를 사고 있는 형편이어서, 테더에 대한 불신은 전체 암호화폐 시장을 흔들 만큼 여파가 큰 상황입니다.

테터의 위치가 흔들리는 상황에서 이 틈을 놓치지 않고 테더가 갖고 있는 왕좌를 빼앗겠다는 스테이블 코인의 도전자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거죠▶ 스테이블 코인 경쟁 '후끈'...코인베이스ㆍ노바티그룹 합류

미국 코인베이스와 서클이 USDC란 스테이블 코인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일에는 암호화폐 스타트업인 스테이블리가 달러에 가치를 고정하고 법정화폐 보유고를 실시간으로 공개하는 스테이블USD(USDS)를 선보였습니다달러 보유고 실시간 공개하는 스테이블코인 USDS 등장

 

1030일부터 112일에는 암호화폐 분야의 강자인 이더리움 진영의 최대 행사 데브콘 4(Devcon 4)가 체코 프라하에서 열려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 행사에서 비탈릭 부테린은 세레니티(이더리움 2.0)의 로드맵을 발표하며 몇 년 동안 연구하고 논의한 비전이 머지 않아 실현될 것이라고 강조했죠

비탈릭 부테린이 데브콘 4 행사에서 키노트 스피치를 통해 이더리움 2.0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비탈릭 부테린이 데브콘 4 행사에서 키노트 스피치를 통해 이더리움 2.0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이더리움 2.0의 실현은 오랫동안 예고돼 온 일이지만 현실화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새로운 합의 알고리즘 캐스퍼(Casper)’, 데이터를 분할 저장하는 샤딩(Sharding)’ 등을 적용하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 때문이죠. 이번에 비탈릭 부테린이 자신감을 표한 만큼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군요.

이 컨퍼런스에서는 이더리움 ERC-20 표준 개발자인 파비앙 보겔스텔라가 투자금을 중도에 회수할 수 있는 암호화폐공개(ICO) 방식 ‘RICO(Reversible ICO)’를 제안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 ICO에서 산 토큰을 반환할 수 있다면?

 

이외에도 서울과 경기도, 부산, 제주 등의 지자체가 블록체인 어젠더를 선점하기 위해 다양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요. 아직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결과물이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해 보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