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스마트컨트랙트에 구독기능 탑재 지원된다
이더리움 스마트컨트랙트에 구독기능 탑재 지원된다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8.11.12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기업인 컨센시스가 스마트 컨트랙트에 회원제 서비스(서브스크립션) 모델을 붙이는 것을 가능하도록 하는 새 표준 EIP 1337에 대한 초기 실행 결과를 최근 공개했다.

사용자가 어떤 서비스에 한달에 10달러를 내겠다고 가입하면 결제가 토큰 계정에서 자동으로 이뤄진다. 관련 내용을 보도한 크립토 브리핑은 EIP 1337와 관련해 블록체인 기업들이 암호화폐공개(ICO)나 벤처 자본 투자 외에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컨센시스에 따르면 EIP1337은 유틸리티 토큰과는 대조적이다. 유틸리티 토큰의 경우 토큰을 어떻게 쓸지 이해를 해야 하지만, EIP 1337은 그럴 필요가 없다. 

서브스크립션 결제는 넷플릭스 등 지금의 웹 환경에서도 잘 알려져 있고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  전통적인 서비스 사용자 경험에 익숙해진 이들이 적응하는데 상대적으로 무리가 없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사용자는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서브스크립션을 취소할 수도 있다.

EIP1337에 대해 테스트한 트러스트노드에 따르면 이 모델은 기부와 같은 행위에선 무리 없이 작동한다.  하지만 서브스크립션에 뭔가 보상을 기대한다면 관련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복잡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