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갑성 스마트시티특별위원장 "블록체인, 스마트시티의 가치 더할 것"
김갑성 스마트시티특별위원장 "블록체인, 스마트시티의 가치 더할 것"
  • 백정호 기자
  • 승인 2018.11.15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 스마트시티&블록체인 컨퍼런스' 15일 열려

“도시를 떠나고 싶은 곳에서 살고 싶은 곳으로 만드는 것이 ‘공동체 회복’이 핵심이다.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고 셰어드 이코노미를 구축하는데 블록체인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더비체인, 데일리블록체인, 데일리인텔리전스가 주최하고 서울디지털재단이 후원하는 ‘데일리 스마트시티&블록체인 컨퍼런스’가 15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가운데, 김갑성 4차산업혁명위원회 산하 스마트시티특별위원회 위원장이 기조연설을 통해 이 같이 강조했다. 

 

▲김갑성 스마트시티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5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데일리 스마트시티&블록체인 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김갑성 스마트시티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5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데일리 스마트시티&블록체인 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스마트시티의 미래상은 스마트 기술이 적용된 도시공간 창출과 미래 도시공동체의 실현”이라며 “지속가능하지 않은 도시를 지속 가능한 것으로 바꾸고 사회적 약자를 보듬는 것이 스마트시티의 목표다”고 말했다. 또 “이런 스마트시티를 구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인프라 중 하나가 블록체인"이라며 “에너지 및 데이터 거래 등 스마트시티가 구현하고자 하는 공유경제에 블록체인이 활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행사는 ‘블록체인, 스마트시티에 가치를 더하다’를 주제로 실제 스마트시티 구축 사례와 현안들을 조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공공기관, 학계, 업계 등 다양한 분야의 스마트시티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해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올 미래 스마트시티의 비전을 공유했다.

 

▲주용완 한국인터넷진흥원 본부장이 15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데일리 스마트시티&블록체인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주용완 한국인터넷진흥원 본부장이 15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데일리 스마트시티&블록체인 컨퍼런스’에서 '블록체인을 통한 공공혁신 현황과 가능성'에 대해 발표를 하고 있다.

 

주용완 한국인터넷진흥원 본부장은 '블록체인을 통한 공공혁신 현황과 가능성'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서비스에 기술을 맞춰야지, 모든 서비스를 특정 기술에 맞추려고 해서는 안된다"며 "블록체인의 적용은 공공부문의 프로세스를 시민중심으로 재정립하고 탈중앙화를 구현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귀남 델EMC 상무와 이구환 데일리블록체인 최고혁신책임자(CIO)가 '스마트시티 플랫폼-서비스&데이터 드라이븐'과 '스마트시티 혁신의 미래, 블록첵인 비전'을 주제로 각각 발표를 진행했다.

 

▲이구환 데일리블록체인 CIO가 15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데일리 스마트시티&블록체인 컨퍼런스’에서 블록체인이 스마트시티의 ‘신뢰’를 확보해 준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구환 데일리블록체인 CIO가 15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데일리 스마트시티&블록체인 컨퍼런스’에서 블록체인이 스마트시티의 ‘신뢰’를 확보해 준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구환 CIO는 “스마트시티에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그런데 이런 시스템이 잘못 입력된 데이터에 의해 돌아간다면 큰 문제가 발생한다”며 “블록체인이 내재하고 있는 ‘신뢰’라는 가치가 스마트시티에 접목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블록체인은 이용자 간 합의도 가능케 해 도시 내의 공동체와 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이를 토대로 분산화 된 거버넌스까지 이룰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오후 세션에서는 배재광 블록체인 거버넌스 및 컨센서스 위원회 의장, 이정우 서울디지털재단 본부장, 김인환 디코리아 재단 사무총장 등이 참석해 국내 스마트시티 현황과 블록체인 플랫폼 도입 과제 등을 공유했다.

이어 열린 ‘블록체인, 신뢰로 스마트시티를 완성하다’ 세션에서는 박성준 동국대학교 교수, 김항진 아이콘루프 이사, 김성환 데일리인텔리전스 이사가 각각 블록체인과 AI 기술을 활용한 4차 산업형 스마트시티의 모델을 제시했다.

백정호 기자 frank45@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