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개발자 댄 라리머, 새 암호화폐 프로젝트 띄우나
EOS 개발자 댄 라리머, 새 암호화폐 프로젝트 띄우나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8.11.30 11:4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OS 블록체인 개발사인 블록원의 댄 라리머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진)가 텔레그램방에서 새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사이드로 진행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일각에선 EOS를 그만두려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있었지만 당사자는 EOS와는 무관한 행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29일(현지시간) 코인텔래그래프 등 외신에 따르면 댄 라리머는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자신이 생각하는 새 암호화폐에 대해 프로그래버블 하지 않고 변경 불가능하며, 화폐로 역할이 제한되는 개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댄 라리머. 사진=블록원 사이트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댄 라리머. 사진=블록원 사이트

 

그가 실제로 새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공개할 경우 네 번째로 알트코인 탄생을 주도하게 된다. 그는 EOS를 개발하기전 스팀잇의 공동 창업자로 참여했고, DAO 비트쉐어의 창시자이기도 하다.

댄 라리머는 텔레그램방에서 "EOS 보안과 확장성 관련한 작업을 진행하던 중에 새로운 암호화폐에 대한 개념을 우연히 떠올렸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일각에선 댄 라리머가 구상하는 새 암호화폐는 프라이버시에 초점이 맞춰진 모네로(XMR)과 EOS를 합친 것일 수도 있다는 관측을 하고 있다.

그가 다른 텔레그램 방에서 모너EOS(MonerEOS)라는 말을 사용했다는 이유에서였다.

EOS는 최근 몇주간 중재자들이 이전에 확정된 거래를 뒤집음에 따라 거버넌스 논란에 휩싸였다.

댄 라리머는 지난 10월 "EOS는 탈중앙화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지 않고 있다"고 밝혀 중앙화 논쟁과 선을 그은 바 있다.

한편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는 댄 라리머의 이번 발표에 대해 암호화폐 업계의 평가는 그리 우호적이지 않은 상황이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진하려면 많은 자금이 필요할 전망인데 그가 참여했던 스팀잇의 경우 최근 직원들의 대규모 감원을 발표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상기 2018-12-11 16:40:34
기자가 횡설수설한다.. EOS 덴라리머 이야기 하다가 스팀잇 감원이 왜 나오나? 스팀잇의 수장은 네드고
덴라리머는 EOS에 올인중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