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디자인 시스템, 왜 필요한가?
블록체인 디자인 시스템, 왜 필요한가?
  • 레이더 릴레이 제공
  • 승인 2018.12.03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블록체인 제품의 UI를 만드는 것은 거의 금기시되는 행동입니다. 거의 모든 프레임워크 디자인을 창조적으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블록체인은 아직 초기라 엄청나게 빠르게 변화하므로 UI를 계속 변화시켜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저희가 배운 것을 공유해 시장이 성숙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희는 디자인 방법론을 피자로 나타낸 적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저희의 새로운 UI 디자인을 공유하고 방법론을 업데이트한 내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모든 것은 질문으로부터
정확한 선택을 하기 위해서 저희는 질문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좋은 디자인 시스템은 사용자, 회사, 이해당사자들이 무슨 문제를 가지고 있고 어떻게 해결하는지 아는 것입니다. 

다음은 간략하게 요약한 4가지 질문입니다:

1. 이미 존재하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안 될까?
2. 모두 심플한 디자인을 원하지만 심플이란 뭘까?
3. 완전하지 않는 기술에서 어떻게 높은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을까?
4. 블록체인에서 요구되는 행동을 어떻게 풀어낼 수 있을까?

첫째, 존재하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안 될까?

비즈니스 투자의 입장에서 다음과 같은 디자인 시스템은 높은 가치를 갖습니다 :

- 하나 이상의 제품을 원한다
- 사용자가 반복해서 사용한다.

만약 시스템이 필요성에 잘 맞춰진다면 어떤 제품을 만들더라도 잘 적용될 것이며 시간과 에너지의 낭비를 막을 것입니다. 잘 정리된 시스템은 디자인을 글로벌하게 변화시킬 것이며 이 공간에서의 엄청나게 많은 제품과 디자인의 낭비되는 시간을 줄여줄 것입니다. 또한 이는 개발자의 디자이너가 같은 선상에 있도록 도와주는데 왜 새로 만들어야 할까요?

현재까지 저희의 앱은 Bulma를 사용해서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스케일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너무나 많은 것을 변경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블록체인의 많은 복잡성에서 의존도를 낮춰야 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포인트는 Vue.js에 만들어진 레이더 릴레이로 이전에 만들어진 React.js를 대체했습니다. 

저희가 찾은 이 질문의 답 : 우리의 시스템을 만들되 모든것을 새로 만들지는 않아야 한다. Google Material에서 중요한 부분을 가져와 우리의 Vue 플랫폼에 적용시킨다.

두 번째, 모두가 심플한 디자인을 원하지만 '심플'이란 뭘까?

지난 3개월 동안 저희는 60번이 넘는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의미 있는 데이터들을 모와 나갔습니다. 그 결과로 '심플'의 의미가 사람마다 매우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한편에서는 “지금 무엇을 보고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간결한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클릭 한 번에 모두 해결할 수 있기를 원하지만 왜 이렇게 많은 숫자가 필요하나요?”라고 질문한 사용자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인터페이스가 매우 멋집니다만 실용적이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공간이 낭비되고 있고 보이는 정보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모든 정보를 한 번에 보고 싶지만 차트와 단위들을 한 번에 보기가 힘듭니다”는 사용자도 있었습니다. 

사용자의 거래 경험 또한 매우 다르게 존재합니다. 블록체인에 들어와있는 사용자 중 60%는 코인의 가격 상승으로 인해 이 시장을 경험했습니다. 따라서 주식시장같은 전통적인 거래를 보면 사용자들은 어려움을 느낍니다. 하지만 40%는 전통적인 거래를 그대로 탈 중앙화되어서 보이기를 원합니다. Encybit.io의 통계를 보면 저희의 리서치의 결과를 잘 나타내며 심플한 것이 얼마나 난해한 것인지 잘 보여줍니다. 현재로서는 저희가 심플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최선의 사용방법을 찾는 데까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찾은 이 질문의 답 : 저희의 제품에 누가 최선의 타깃인지를 결정하는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많은 데이터를 나타내지 않기에는 뒤로 나아가는 느낌을 주며 경험이 없는 트레이더를 타깃으로 하기에는 유동성이 따라오지 않습니다. 현재 레이더 릴레이의 UI는 전문적인 트레이더를 향하되 나머지 60% 위한 새로운 제품이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잘 정리된 디자인 시스템은 두 가지 제품을 만들고 최선의 해결책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심플'은 기능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갖는다
'심플'은 기능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갖는다

셋째, 완전하지 않는 기술에서 어떻게 사용자의 높은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을까?

두 번째 질문은 또 다른 결과를 보여줍니다 : 얼마나 사용자들이 심플하다고 느끼는지는 나중 문제이며 현재 직면한 문제는 사용자들의 기대가 높다는 것입니다. 종종 블록체인은 인터넷의 초기와 비견되곤 합니다. 블록체인이 비슷한 문제를 직면한다는 점에서 맞지만 인터넷 초기에 없었던 디지털 훈련이 되어있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잘 만들어진 마케팅 사이트, 멋진 디지털 콘텐츠, 정보의 양등에서 매우 다릅니다. 따라서 기술은 그만큼 성숙하지 못하더라도 사용자들의기대가 그만큼 높기 때문에 쉽게 무시할 수 없습니다.

저희가 찾은 이 질문의 답: 현재의 기술로 인해 한계가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자의 기대를 줄일 수는 없습니다. 디자인이 사용자의 신뢰와 경험의 질을 높여야 하며 블록체인이 인터넷보다 더 성숙함 기술임을 보여주는데 디자인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 블록체인에서 요구되는 행동을 어떻게 풀어낼 수 있을까?

블록체인의 힘은 본인의 데이터와 자산을 블록체인이 대행하는 데에 있습니다. 문제는 그것이 사용자에게 좌절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단지 편리한 것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생각하는 블록체인 사용자 패턴의 미래는 차로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일련의 과정들은 규약에 따르게 되게 될 것입니다. 속도를 올리려면 오른쪽 페달을 밟고 브레이크는 왼쪽 페달을 밟습니다. 하지만 원하면 언제든지 후드를 열고 오일을 바꾸거나 엔진의 고장을 찾습니다. 이러한 추상적인 개념과 소유권을 잘 정립하고 양립시키는 것이 이 세계의 사용성을 올리는데 중요한 키입니다.

저희가 찾은 이 질문의 답 : 이 시스템을 몇 단계 나아감으로써, UI/UX 문제를 자동차 덮개를 여는 것처럼 접근하려 합니다. 블록체인의 데이터를 더 친화적으로 추상화하고 경험을 쉽게 하지만 상급 데이터가 필요할때는 언제든지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련의 구성요소가 정립된다면 이러한 생각을 더 빨리 하도록 하며 새로운 행동에 대한 예측도 더 쉽게 제공합니다. 

결론

불확실한 단계에 있지만 저희는 좋은 디자인 시스템이 우리를 빠르게 움직이도록 돕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시각에서도 핵심적인 요소들을 글로벌하게 정립하는 것은 지속성에 도움이 됩니다. 저희의 이유를 들어보셨다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알려주세요. 아래의 파일을 열고 테스트해보세요. 디자인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Invision에 의견을 남겨주세요. 아, 그리고 저희는 Figma로 옮길 예정입니다. 저희의 SCSS 프레임워크에 대해서 다음 번에 이야기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 레이더 릴레이가 운영하는 블로그에 실린 것으로 레이더 릴레이의 동의 아래 더비체인 독자들에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