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유동성과 이더리움 결합 주목하라"
"비트코인 유동성과 이더리움 결합 주목하라"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8.12.03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이 루 카이버네트워크 대표 "WBTC로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 기대"

다양한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기술이 암호화폐 생태계의 중량급 관전포인트로 부상했다. 2019년 이같은 기술에 대한 관심은 더욱 고조될 것이란 게 이 분야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이더리움에 비트코인의 유동성을 결합하는 WBTC(Wrapped Bitcoin)도 관심을 끄는 블록체인 간 연동 프로젝트 중 하나. 내년 1월 공개될 예정인 WBTC는 탈중앙화 거래소 카이버네트워크, 암호화폐 보안 솔루션 업체 비트코(BitGo), 리퍼블릭 프로토콜,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인 메이커다오 등이 협력해 개발한 암호화폐 기술로 비트코인을 이더리움 생태계에서 쓸 수 있도록 하는 게 핵심이다.

로이 루 카이버네트워크 대표

카이버네트워크의 로이 루 대표는 최근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가장 큰 유동성을 가진 비트코인을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쓰게 되면 스테이블코인이나 대출을 위한 담보, 결제 외에 다양한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면서 WBTC가 갖는 의미를 설명했다.

WBTC를 통해 유연한 스마트 컨트랙트가 가능해지는 것은 물론  이더리움 기반 크립토펀드가 비트코인을 활용해 판을 키우는 시나리오도 현실화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WBTC는 비트코인을 이더리움 환경에서 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간 연결고리 성격의 토큰이다.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비트코인을 이더리움 환경에서 바로 쓰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비트코인과 일대일로 고정된 WBTC가 매개체 역할을 한다. 발행되는 WBTC와 담보로 잡힌 비트코인 수량은 블록체인 상에서 투명하게 공개될 예정이다. 법정 화폐에 고정된 다른 스테이블코인들과 달리 WBTC 토큰들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서 직접 확인 가능한 PoR(proof-of-reserves)을 지원한다.

루이 루 대표는 WBTC와 같은 프로젝트를 비트코인 외에 다양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그는 "비트코인의 유동성을 이더리움이 품게 된 것은 좋은 일이다"면서 "비트코인 외에 지캐시나 라이트코인 등 풍부한 유동성을 가진 다른 암호화폐도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EOS로도 확장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이더리움 기반 서비스인 카이버네트워크는 시세 차익을 목표로 사고 파는 것 보다는 필요에 의한 여러 암호화폐 들간 교환에 무게를 둔 거래소를 표방해 왔다.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공항 환전소 같은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 카이버 네트워크의 비전이다.

이를 위해 카이버네트워크는 자사 SDK를 여러 서비스에 탑재하는 생태계 전략을 적극 추진중이다. 로이 루 대표는 "온체인에서 일어나는 토큰 간 교환을 위한 기반 인프라로 자리매김하는데 주력하고 있다"면서 "올해는 이같은 위상을 보다 뚜렸하게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시기였다"고 말했다.

카이버 네트워크는 2019년 생태계 전략 일환으로 자체 개발한 이더리움 사이드체인 솔루션인 고모스(Gormos)도 공개한다. 로이 루 대표는 "고모스는 카이버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이더리움 전체의 확장성 향상을 위한 기술"이라며 "외부에서도 쓸 수 있도록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2018년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거품이 꺼지면서 불확실성이 두드러진 시기였다. 로이 루 대표는 2019년 암호화폐 시장 전망과 관련해 불확실성 속에 사람들이 체감할 수 있는 결과물들이 구체적으로 공개된다는 점을 주목했다. 그는 "디피니티, 카르다노, 코스모스 등과 같은 신형 블록체인 플랫폼이 공개돼 사용자 경험(UX)를 향상시켜 사람들이 블록체인에 보다 접근 가능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STO부터 시작에서 법률적인 이슈들도 내년에는 많이 나올 것이다"고 내다봤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