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aS-블록체인 오라클 결합...엔터프라이즈 스마트컨트랙트 정조준
BaaS-블록체인 오라클 결합...엔터프라이즈 스마트컨트랙트 정조준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8.12.17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레이도-체인링크 제휴 눈길

클라우드 기반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Blockchain as a Service: BaaS) 카레이도가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사업을 위해 탈중앙화된 오라클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체인링크과 손을 잡았다.

양사 비전대로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환경에서 진화된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이 가능한 환경이 만들어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카레이도는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컴퍼니 빌더인 컨센시스 산하 프로젝트로 아마존웹서비스(AWS) 환경에서 기업들이 다양한 디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기업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내부에 있는 많은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일환으로 체인링크와 협력하게 됐다.

카레이도-AWS, 플러그앤플레이 기반 BaaS 플랫폼 띄운다
카레이도는2018년 5월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카레이도는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개발된 하이브리드 블록체인으로 기업들이 이더리움 메인넷과 동기화되는 프라이빗 체인을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체인링크는 블록체인에서 돌아가는 스마트 컨트랙트가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 신뢰할 수 있는 환경에서 연결될 수 있도록 해주는 오라클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탈중앙화된 방식의 오라클을 제공해 주목을 받고 있다.

카레이도에 따르면 기업 내부에서 쓰는 프라이빗 기반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은 스마트 컨트랙트 실행시 전사적자원관리(ERP) 등 다른 IT시스템에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필요로 할 수 밖에 없다. 이들 데이터가 스마트 컨트랙트와 조작되지 않은 환경에서 연결되려면 이를 지원하는 오라클 네트워크가 필요하게 마련이다.

현재 나온 오라클 서비스들은 대부분 중앙화됐다. 단일 실패 시점(single point of failure)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  디앱 개발자들 입장에선 중앙화된 서비스 운영업체나 구현자에 신뢰를 인존하게 된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체인링크는 탈중앙화된 환경에서 스마트 컨트랙트가 현실속의 데이터, 이벤트, 결제 데이터와 안전하게 연결되도록 지원한다. 탈중앙화된 노드 네트워크를 통해 블록체인과 외부 데이터 소스를 연결해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에 필요한 복잡한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블록체인 오라클 문제 해결...체인링크를 주목하는 이유
체인링크 시스템은 이더리움 블록체인과 HTTPS를 지원하는 온라인 데이터 소스 사이를 연결한다.  시스템에서 핵심적인 요소는 시큐어 인클레이브(secure enclave)라고 하는 별도 하드웨어에서 돌아가는 소프트웨어다. 시큐어 인클레이브는 악의적인 공격으로부터 내부에 탑재된 소프트웨어를 보호해 컴퓨팅의 기밀성을 유지한다.

외부 데이터 소스는 ERP 외에도 결제 시스템, 데이터 피드, 웹 API 등도 포함하고 있다. 카레이도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인 스티브 케르베니는 "카레이도에서 퍼미션드 블록체인을 구축하는 조직들은 생태계의 풍부한 때문에 이더리움을 좋아한다"면서 "체인링크는오라클을 활용해 온체인에서 데이터를 얻는 좋은 방법으로, 고객들이 풍부하고 역동적인 디앱을 만들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레이도는 여러 기업들이 블록체인으로 거래를 하는 것을 예로 들었다.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업체들은 법정 화폐로 거래를 하고 싶어한다. 그러려면 국가간 결제는 실시간 환율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 이 상황에서 체인링크는 관련 통화 당국에 온디맨드로 문의한 뒤 스마트 컨트랙트가 적절한 환율을 사용해 결제를 처리하도록 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