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 노드 선출 작업 본격 돌입...흥행파워 주목
아이콘, 노드 선출 작업 본격 돌입...흥행파워 주목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9.01.18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콘이 퍼블릭 블록체인 생태계 확산 일환으로 노드 선출 절차에 본격 돌입했다.

퍼블릭 블록체인 프로젝트 아이콘(ICON)이 네트워크를 함께 운영할 노드 파트너 선출에 돌입했다. 아이콘은 그동안 자체 구축한 노드를 기반으로 메인넷을 운영해 왔는데 올해 외부 노드들도 참여하는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변신하게 된다.

아이콘재단에 따르면 아이콘 네트워크를 운영할 노드는 크게 피렙(P-Rep)과 씨렙(C-Rep)로 나눠진다. 피렙은 아이콘 네트워크 전체를, 씨렙은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노드로서의 성격을 띈다. 피렙과 씨렙 각각 22개 노드를 투표를 통해 선출한다.

아이콘은 우선 피렙 선출을 위한 사전모집을 시작했다. 누구나 후보자로 출마할 수 있으며 오프체인 사전 등록과 온체인 등록 후, 아이콘 생태계 구성원의 투표를 거치게 된다.

사전 모집은 9월까지며, 이후 투표가 진행된다. 투표로 선출되는 22개 피렙은 블록생성과 검증, 네트워크 통화정책 및 수수료 운영 지침을 조정하는 댓가로 경제적 인센티브를 획득할 수 있다. 또 투표에 참여하는 아이콘 생태계 구성원 또한 지분 위임을 통해 네트워크 운영에 참여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아이콘은 피렙 선출을 시작으로 오픈소스 활동과 네트워크 발전 기여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EEP(Ecosystem Expansion Project)’, 다양한 디앱 서비스 유통과 순위에 따른 경제적 보상을 지원하는 오픈마켓 형태의 ‘DBP(DApp Booster Program)’를 운영할 예정이다.

아이콘 네트워크는 ‘위임 기여도 증명(DPoC, Delegated Proof of Contribution)’을 통해 각 네트워크 참여자의 기여도를 증명하고, 이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항목에 네트워크 지분을 분배한다.

현재 아이콘 커뮤니티에 의해 운영되는 선거 웹페이지(http://icon.community)를 통해 오프체인 환경에서 피렙 후보자 사전 등록, 지역별 후보자 기본 정보 및 공약 확인, 선거 관련 콘텐츠 및 최신 뉴스 등을 열람 가능하다. 씨렙의 경우 아이콘에 인터체인 기능이 추가된 이후 선출이 이뤄질 예정이다. 

블록체인 네트워크 노드 선출은 지난해 EOS가 메인넷을 오픈하면서 관심을 끌었다. EOS도 피렙과 비슷한 블록 프로듀서(BP)들이 네트워크를 위임 운영하는 방식이다. EOS BP는 21개로 구성된다.

아이콘은 노드 파트너 선출 외에 탈중앙화 기반 거래소 및 신원확인시스템도 올해 상반기 출시할 계획이다. 

탈중앙화 거래소(DEX, Decentralized Exchange)의 경우 아이콘의 자체 암호화폐(ICX)와 IRC2(아이콘 메인넷 기반 토큰) 간 P2P 교환을 지원할 예정이다. 모든 거래 과정이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이뤄지고, 외부 거래소 상장 없이 IRC2 토큰의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다.

탈중앙화 신원 확인 시스템(DID, Decentralized ID)은 기존 신원 확인 방식과 달리 중앙 시스템에 의해 통제되지 않아 위·변조나 불법복제 및 유출이 불가능한 모바일 신분증 애플리케이션이다. 사용자 개인 식별이 가능해져 디앱 내 별도 ID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없다고 아이콘은 설명했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