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블록체인 채용정보시스템, 연간 수천억 절감 입증
[단독] 블록체인 채용정보시스템, 연간 수천억 절감 입증
  • 강진규 기자
  • 승인 2019.01.28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 정책연구 과제로 밝혀져
출처: 블록체인 기반의 채용 정보제공 시스템 구축방안 검토 최종보고서

구직자들이 채용할 때 제출하는 졸업증명서, 성정증명서, 자격증명서 등의 관리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경우 매년 최소 수백억 원에서 수천억 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실제 기업, 학교, 개인 등이 누리는 전체적인 사회적 편익은 이보다 훨씬 클 것이라는 지적이다.

28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고용노동부는 2018년 하반기 중 '블록체인 기반의 채용 정보제공 시스템 구축방안 검토' 정책연구를 진행했다.

이 정책연구는 채용 과정에 블록체인을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알아보고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기 위해 이뤄졌다. 실제 연구는 비움소프트가 진행했다.

더비체인이 입수한 '블록체인 기반의 채용 정보제공 시스템 구축방안 검토 최종보고서'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술을 채용 정보 관리에 적용할 경우 얻는 이익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2017년 구직자 수 267만명 중 고등교육 학력자(약 48%)를 대상으로 1명의 구직자가 1통의 졸업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아 1개 기업에 발송한다고 가정했다. 여기에 블록체인 기반 채용정보제공시스템을 적용할 경우 구직자들의 입장에서 연간 73억5400만 원이 절감된다는 것이다. 이 계산은 구직자들이 졸업증명서 1통을 발급받는 비용과 기업에 제출하는 비용을 계산했다. 

보고서는 정량적으로 여기까지만 분석했다. 그런데 1명의 구직자가 1통의 졸업증명서만 발급받는 경우는 거의 없다. 졸업증명서뿐 아니라 성적증명서, 자격증명서 등 다양한 서류를 제출하게 된다. 

또 1명의 구직자가 1곳의 기업에만 지원하는 것도 아니다. 통상적으로 최소 여러 곳에서 수십 곳에 지원을 한다. 단순 계산으로 각각의 구직자가 3가지 서류를 5곳의 기업에 제출하는 것을 가정하면 연간 1103억1000만 원의 비용이 절감되는 것이다. 구직자가 더 많은 서류를 더 많은 기업에 제출하는 것을 가정하면 절감되는 비용도 늘어나게 된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이는 구직자 입장에서 절감되는 비용으로 기업, 대학교 등에서 절감하는 비용은 이것의 몇 배가 될 수 있다.

실제로 보고서는 구직자, 발급기관(대학교), 기업 등의 입장에서 기대 효과를 분석했다. 구직자 입장에서는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는 시간, 비용이 절감되고 기업에 제출, 확인하는 절차도 더 편리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블록체인에 영구적인 기록으로 남겨 발급기관이 사라져도 증명 및 검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기업 입장에서는 증명서의 진실성을 쉽게 확인해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증명서류와 정보를 보관하고 관리하는 비용도 줄일 수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증명서를 받고 그것의 진위여부를 확인하고 또 증명서를 보관, 관리하는데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삼성그룹, LG그룹, SK그룹 등은 연간 수십 만 명의 입사지원을 받아 증명서를 확인해야 한다.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이 도입되면 이런 과정이 단순화될 수 있는 것이다.

또 발급기관 입장에서는 증명서를 발급하고 채용기업들로 부터 증명서에 대한 진위 확인 요청에 응대하는 행정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보고서는 증명서 발급으로 인한 수익과 행정적 부담이 줄어드는 편익의 관계에 대해 분석이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즉 채용 과정에서 구직자들이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고 이를 기업들이 확인하는 사회적 비용을 블록체인 기술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블록체인 종이 기반 증명서 시스템 종말 가속화

 

보고서에 따르면 해외에서는 이같은 시도가 이미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6년에 블록체인 스타트업인 러닝머신(Learning Machine)과 MIT 미디어 랩은 블록서츠(Blockcerts)를 개발해 이에 기반한 디지털 학위 수여시범 프로그램을 통해 2017년 여름 111명의 졸업생들에게 스마트폰의 앱 블록서츠 지갑(Blockcerts Wallet)으로 졸업장을 받을 기회를 제공했다.

영국의 런던대학교(University College London)도 금융리스크관리 석사과정 2016년, 2017년 졸업생들을 위해 비트코인 블록체인 기반으로 학위 증명을 할 수 있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블록체인의 특성 때문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데이터를 노드에 분산 저장하고 상호확인할 수 있도록 해 신뢰성을 준다. 기존에도 증명서를 디지털 방식으로 발급할 수 있었지만 위변조 가능성이 있어 종이 서류로 요구하는 경우도 많다. 이렇게 제출된 서류도 기업이 대학에 연락하거나 확인 시스템을 이용해 진위여부를 확인한다.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은 구직자와 발급기관이 블록체인 시스템에 증명서 확인 정보를 올리고 기업들이 블록체인 시스템 내에서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구직자는 매번 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하는 것이 아니라 블록체인 시스템에 1번만 증명서들을 올리고 기업들에게 이를 확인하도록 하면 된다. 기업들은 각 대학에서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블록체인 내에서 확인을 하면 되기 때문에 행정업무가 줄어든다.  

보고서는 블록체인을 통해 보증된 디지털 증명서가 위조가 불가능하므로 해당 증명서에 명시된 발급자와 수령자가 일치하다는 것이 검증된다고 설명했다. 또 해당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는 이는 누구나 증명서를 검증할 수 있으므로 별도의 중개기관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다만 보고서는 블록체인 상에 해당 증명서 자체를 공개(publish)하는 것이 아니라 ‘서명’을 공개하는 방식 등을 고려해 증명서와 관련된 개인정보를 보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블록체인 기술이 종이 기반 증명서 시스템의 종말을 가속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블록체인이 더욱 진화될 경우 학점 부여, 인정을 자동화할 수 있고 평생 학습을 위한 모든 정규, 비정규 과정 교육에 대한 완전한 기록 저장 및 검증도 가능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하지만 아직 해결해야할 과제도 있다는 지적이다. 블록체인 채용정보시스템을 퍼블릭 블록체인 또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 구성할 수 있다. 그런데 허가된 참여자만 들어올 수 있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적은 수의 노드로 구성돼 있어서 해커가 장악한 노드 수에 따라 데이터가 위, 변조될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만약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 채용정보시스템을 구축할 경우에는 보안에 더욱 신경을 써야한다는 지적이다.

또 블록체인 기술의 빠른 변화와 발전 속도를 고려해볼 때 블록체인 도입으로 인한 위험요소와 한계는 아직 완전히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현재 기술로서는 개인 키를 분실했을 경우 복구할 방법이 없다는 것도 단점이라고 지적했다.

 

출처: 블록체인 기반의 채용 정보제공 시스템 구축방안 검토 최종보고서

 

보고서는 블록체인 기반 채용 정보제공시스템을 파일럿 형태로 시작해 적용 대상기관과 증명서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고용노동부에 제안했다.

우선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에서 1단계로 파일럿 테스트의 시범 적용 대상기관으로서 한국산업인력공단을 선정해 국가자격증을 시범적인 증명서 관리 대상으로 하자는 것이다. 또 파일럿 테스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2단계로 적용대상을 고용보험환급 교육과정 수료증명서,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수료증명서 등으로 확대하자는 계획이다.

교육기관을 대상으로도 1단계로 국립대학교 중 일부를 파일럿 테스트로 선정해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 시범적으로 발급하고 테스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2단계로 대상기관을 국립대학교와 사립대학교의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제안됐다. 보고서는 국내외 사례와 기술들을 소개하고 이를 활용한 채용정보시스템 방안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고용노동부의 정책연구 평가에서는 이 보고서 내용에 대해 충분히 정책에 반영할 수 있으며 약간의 수정을 거쳐 현실적 모델을 만들 수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에 따라 고용노동부가 시범적으로 블록체인 기반 채용 정보 시스템을 만들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강진규 기자  viper@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