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개발자 회의, ProgPoW 채택 결정 연기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 ProgPoW 채택 결정 연기
  • 강덕중 객원기자
  • 승인 2019.02.05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 모임이 암호화폐 채굴을 위해 제작된 ASIC(주문형 반도체) 기반의 채굴을 차단하는 새로운 작업증명 알고리즘인 프로그PoW (ProgPoW)의 채택을 연기했다.

 

2월 1일 소집된 핵심 개발자 모임에서 참가자들은 제 3의 독립적인 검증기관의 평가를 받을 때까지 프로그PoW 채택을 잠정 연기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더리움은 채굴용 전용칩을 채택한 채굴을 막는 프로그PoW 채택을 연기하기로 했다. 

이더리움 핵심개발자인 허드슨 제임슨(Hudson Jameson) “프로그PoW 알고리즘을 평가할 독립 검증 기관이 눈에 띄지 않는다며 ''검증기관의 평가는 GPU, FPGA  어떤 종류의 반도체 칩이라도 성능에 관계없이 동일한 채굴환경을 조성할 있는 프로그PoW 알고리즘의 기능과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한 이라고 설명했다.

허드슨에 따르면 검증과 평가를 위한 일정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3월이나 4월초 쯤 완료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PoW알고리즘은 FPGA GPU 보다 채굴기능에 특화된 주문형 반도체( ASIC)에서  효율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반도체의 종류에 따라 채굴 효율성 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프로그PoW 알고리즘은 이런 차이점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새로운 POW 알고리즘으로 독립적인 3 검증기관의 평가를 기다리고 있다.  새로운 알고리즘이 검증을 거쳐 채택될 경우 블록체인 기술이 현실에서는 분산되지 않고 집중화 돼 특정 채굴 풀에 의해 좌우된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덕중 객원기자  jason@thebcha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