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스트림, 플러그인 기능의 C-라이트닝 업그레이 판 출시
블록스트림, 플러그인 기능의 C-라이트닝 업그레이 판 출시
  • 강덕중 객원기자
  • 승인 2019.03.04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트코인 프로토콜 개발 전문업체 블록스트림이 자사의 C-라이트닝 코드 최신 업그레이드 판을 출시하고 블록체인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결제 플랫폼화에 한 발 더 다가섰다.

플러그인 등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업그레이드 판은 개발자들이 블록체인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손쉽게 새로운 기능을 써넣을 수 있도록 해 블록체인을 결제 솔루션 플랫폼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에 속도를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업그레이드에는 최근 8개월 간 가장 많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특히 플러그인으로 구글이 개발한 고(GO), 파이썬(Paython), C 등 다양한 프로그램 언어를 지원, 일반 개발자들도 원하는 기능을 쉽게 C-라이트닝 코드에 써넣을 수 있다.

C-라이트닝 코드는 C 언어를 기반으로 해 이미 좀비사냥 게임(Zombie Hunting Game)의 비트코인 결제 시스템 앱이나 피자주문 및 결제 시스템 등을 이 언어 기반으로 사용하고 있다.

블록스트림의 엔지니어 크리스티안 데크는 “플러그인 기능은 경쟁 솔루션 언어인 이클레어(Elcair)나 LND 등과 차별되는 기능으로 개발자들이 손쉽게 자신들이 원하는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말했다.

LND는 비트코인랩이 개발한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소프트웨어이다. 이클레어는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 사용하기 위해 스타트업인 에싱크(ACINQ)가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개발한 암호지갑이다.

C-라이트닝 업그레이드 판은 이 밖에도 노드 활성화 여부를 감지할 수 있는 모니터링 툴과 다른 무작위 노드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이들 노드의 네트워크 접속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검침(Probe) 기능 등이 있다.

이들 기능들은 개발자들이 네트워크의 취약 부분을 파악하고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버그를 바로 잡을 수 있는 버그 수정 기능도 눈길을 끈다. 결제 시스템의 안정화와 신뢰성을 높여주는 기능인 라우트 부스트(Route Boost)기능도 추가되었다. 

윈도우즈, 맥 등 다양한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시스템에서 C-라이트닝 프로그램으로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주는 리프로듀서벌 빌드(Reproducible Build) 기능도 처음으로 추가되어 진정한 오픈소스 작업 환경을 구축했다.

크리스티안 데커는 “이번 기능 추가는 무한한 개발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며 “만약 사용자가  C언어로 “Hello World" 구문을 만들 수 있으면 C-라이트닝 코드용 앱을 쉽게 개발할 수 있다”고 사용자 편의성을 재차 강조했다.

강덕중 객원기자 jason@thebcha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