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증권거래소, XRP 연동 ETP 상품 상장한다
스위스 증권거래소, XRP 연동 ETP 상품 상장한다
  • 강덕중 객원기자
  • 승인 2019.03.12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위스 증권거래소 SIX가 XRP 가격에 연동해 거래될 암호화폐 기반 상장지수상품(ETP)을 조만간 상장할 예정이다.

스위스 아문AG 공동창업자이자 CEO인 하니 라스완은 코인데스크와 가진 대담에서 "SIX가 XRP 연동 ETP를 'AXRP'라는 상품 이름으로 상장하는 것을 승인했다"며 ”향후 두달 이내 세계 최초의 XRP 연동 ETP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하니 라스완에 따르면 아문AG는 XRP 연동 ETP 상품뿐만 아니라, 비트코인캐시, 라이트 코인, 스텔라 루멘, EOS 등 4종의 암호화폐와 연동된 ETP 상품 거래를 SIX로부터 이미 승인 받았다.

하니 라스완은 “나머지 4종의 암호화폐 연동 ETP 상품의 출시 일자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나 시장의 반응에 따라 곧 확정될 것이다. 우리는 거래 승인을 받은 모든 암호화폐 연동 ETP 상품을 연내에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SIX는 지난해 11월 아문AG가 기관 및 소매 투자자를 위해 발행한 거래 비중이 높은 암호화폐 바스켓 연동 ETP를 거래소 최초로 'HOLD ETP'라는 이름으로 상장한 바 있다.

암호화폐 업계에서 ‘팔지 말고 보유하라’ 의미로 사용되는 HOLD ETP는 상장 이후 월별 거래물량이 원유가격과 연동하는 ETP 상품인 'XETC'을 뛰어넘어 지난 12월과 1월에는 거래소의 최고 인기 거래 ETP 상품이 되었다.

HOLD는 BTC, ETH, XRP, LTC 등 4종의 암호화폐를 하나의 바스켓으로 묶어 거래하는 ETP 상품으로, 암호화폐 시장의 가격 폭락 여파로 가격이 지난해 11월 미화 15달러에서 현재 13달러로 떨어져 거래되고 있다.

또 아문AG는 최근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연동 2종의 ETP 상품을 SIX 거래소에 상장했다. 아문AG가 SIX에 상장한 암호화폐 연동 ETP 거래의 대부분은 스위스 거주자이고 해외 투자자들도 거래에 뛰어들고 있다.

SIX 규정에 따르면 모든 ETP 상품은 패시브 투자상품이기 때문에 집합적 투자기구로 간주되지 않는다. 따라서 스위스 금융시장 감독청(FINMA)의 승인이나 규제를 받을 필요가 없다.

하지만 SIX의 파생상품 거래 관행 내규에 따라 투자자 보호 관련 의무사항을 준수하도록 요구되고 있어 모든 암호화폐 연동 ETP는 동일 금액의 암호자산으로 담보화되어야 하며 담보자산은 독립기구의 보관과 관리를 받아야 한다. 이에 따라 아문AG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전통 및 암호자산 위탁사인 킹덤 트러스트에 담보자산을 보관하고 있다.

강덕중 객원기자 jason@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