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메인, 채굴 성능 3배 향상된 지캐시 장비 출시
비트메인, 채굴 성능 3배 향상된 지캐시 장비 출시
  • 강덕중 객원기자
  • 승인 2019.03.20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호화폐 채굴장비 제조업체 비트메인이 암호화폐 지캐시(Zcash) 채굴을 위한 새로운 장비를 출시했다.

구형 모델보다 3배나 강력한 채굴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홍보된 신형 채굴 장비는 GPU나 CPU 보다 채굴 효율성이 높은 주문형 반도체 기반으로 모델명은 앤트마이너 Z11로 정해졌다.

이 채굴 장비는 지캐시처럼 이퀴해시(Equihash)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암호화폐를 채굴하기 위한 장비다. 지난해 6월 지캐시 개발자 모임이 주문형 반도체에 저항적인 알고리즘을 개발하지 않기로 결의 한 후 출시된 첫 장비다.

 

 

비트메인에 따르면 신형 모델은 구형 모델인 앤트마이너 Z9보다 보다 3배나 강력한 초당 13만5000 솔루션(Sols/s: solutions per second)을 처리할 수 있는 해싱 파워을 자랑한다.

Sols/s은 초당 몇 개의 해시 컴퓨팅 값을 처리할 수 있는 지를 나타내는 기준 단위 h/s와 동일하게 사용되는 측정 단위로 컴퓨터의 채굴 능력을 표시한다.

Z11 신형 모델의 두뇌 격인 주문형 반도체는 회로 선폭이 12나노에 불과해 Z9 구형모델보다 전기비용을 60%나 절약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지캐시 알고리즘 개발자 모임은 지난 6월 회의에서 기존의 채굴 알고리즘을 주문형 반도체에 저항적인 새로운 알고리즘으로 변경하지 않기로 결의한 바 있다.

개발자 모임은 GPU 나 CPU 보다 채굴 효율성이 높은 주문형 반도체 기반 채굴 컴퓨터를 이용하여 단위 시간 당 더 많은 암호화폐를 채굴하는 특권적 행위를 막기 위해 채굴 알고리즘을 주문형 반도체 저항형으로 변경하려던 몇 달 간의 논의에 종지부를 찍고 주문형반도체 기반 채굴 장비를 허용하기로 결의했다.

강덕중 객원기자 jason@thebcha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