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5월 암호화폐 거래소 보안 점검 나선다
정부, 5월 암호화폐 거래소 보안 점검 나선다
  • 강진규 기자
  • 승인 2019.03.22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부ㆍKISA, 거래소에 공문 전달...거부 시 제재방안 마련 시급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5월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보안 점검에 나선다. 전년보다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보안 수준이 높아졌을지 결과가 주목된다.

22일 정부와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최근 과기정통부와 KISA는 2019년 상반기 암호화폐 거래소 보안 점검을 실시하기로 하고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더비체인이 입수한 과기정통부 공문에 따르면 정부는 암호화폐 거래소들에 보안 점검을 실시한다는 내용을 전달했다. 공문은 “과기정통부에서는 암호화폐 거래소 해킹사고로 인한 암호화폐 탈취, 개인정보 유출 등 이용자 피해를 차단하기 위해 거래소를 대상으로 정보보호 수준 점검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금년도 상반기에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를 대상으로 정보보호 수준점검 및 기술지원을 실시하고자 하니 적극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공문에 따르면 이번 점검 대상은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이며 점검내용은 서버 보안관리체계, 백업 운영체계, 네트워크 구성 등 확인하는 것이다. 이번 점검은 KISA가 수행한다.

점검 시기에 대해 KISA 관계자는 “5월경 암호화폐 거래소를 대상으로 보안 점검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준비 상황에 따라 조금 앞당겨 지거나 늦춰질 수도 있다. 준비 중인 상황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을 말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대상 거래소가 지난해 보암 점검을 받았던 38개 거래소와 신생 거래소 등 수십 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서 올해 1월 과기정통부와 KISA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대상으로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실시한 정보보호 수준 점검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정부는 지난해 1~3월 21개 암호화폐 거래소로부터 신청을 받아 기본적 보안 요구사항 85개 항목에 대해 점검하고 개선을 권고한 사항에 대한 이행현황을 확인했다. 또 지난해 1~3월 점검 이후에 새롭게 확인된 17개 거래소에 대해서도 정보보호 수준 점검도 병행했다.

점검결과 85개 보안 점검항목을 모두 충족한 곳은 두나무(업비트), 비티씨코리아(빗썸), 스트리미(고팍스), 코빗, 코인원, 플루토스디에스(한빗코), 후오비 등 7곳이었다. 나머지 거래소들은 미흡한 점이 확인해 개선을 요청받았다. 올해 5월 점검에서 보안이 개선된 거래소들이 추가될지 주목된다.

정부의 이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보안 점검이 한계가 있으며 또 보안이 취약한 거래소가 여전히 많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보안 점검을 받을 것을 요청해 이를 수락한 곳들만 보안 점검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지난 3월 8일 기자간담회에서 김석환 KISA 원장은 “지난해 암호화폐 거래소 21개를 대상으로 보안을 점검하기 위해 85개 체크리스트로 접근했다”며 “많은 부분이 지적이 됐고 개선을 권고했다. 이후 거래소들이 개선했다고 응답하는데 현장 확인이 가능하냐고 하면 안 된다고 하는 곳들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암호화폐 거래소가 주요 기반시설이 아니기 때문에 법적으로 조사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 이에 따라 업체를 선정할 때부터 설명을 하고 사전동의를 받았다”며 “거래소들 중에서는 연락이 안 되는 곳도 있었고 점검을 올 필요가 없다고 하는 곳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들 중 보안 점검을 안받겠다고 하거나 아예 연락을 안받는 곳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첫 번째 점검을 받고 그것을 개선하지 못해 두 번째 점검을 거부하는 경우도 있다.

즉 정부의 보안 점검을 수락하는 곳들은 보안에 대한 관심이 있고 보안조치를 하고 있는 거래소들이며 진짜로 취약한 곳들은 점검에서 빠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같은 허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강진규 기자  viper@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