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개발자 커뮤니티 주도 '이드콘한국' 열린다
이더리움 개발자 커뮤니티 주도 '이드콘한국' 열린다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9.03.28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27~2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
디앱 개발부터 빅데이터 분석, 이더리움2.0, 암호 경제학까지 주제 다양

커뮤니티 주도 이더리움 개발자 컨퍼런스인 ‘이드콘 한국 2019가 오는 5월 27~28일 양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다.

가장 큰 규모의 개발자 커뮤니티를 거느린 블록체인 이더리움은 개발자들을 겨냥한 다양한 행사들을 개최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이더리움재단이 주최하는 데브콘이다.

하지만 데브콘과 같이 전 세계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컨퍼런스의 경우 체코, 멕시코 등 해외에서 진행돼 한국 개발자들이 참석하기는 쉽지 않았던 것이 현실이다. 이를 감안해 한국 이더리움 개발자 커뮤니티는 국내 생태계 저변을 확장하고 연구 중인 다양한 내용들을 활발히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드콘 한국 컨퍼런스를 올해부터 매년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주최측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한국 파이썬 커뮤니티가 주도해 관심을 모으고 있는 파이콘 한국 개발자 컨퍼런스를 참고해 기획됐다.

첫 이드콘 한국 행사는 '디스커버 더 라이트(Discover the light)'라는 슬로건 아래 이틀동안 다양한 발표 및 전시, 커뮤니티 이벤트, 블록체인 입문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다.

커뮤니티의 자발적인 기여로 만들어 간다는 것도 주최 측이 강조하는 포인트. 연사 중심의 다른 컨퍼런스와 달리 이드콘 한국은  개발자들의 자발적인 발표 신청을 받아 운영된다. 발표자는 신청소속과 이름 등을 가린 채 블라인드 심사를 통해 선정된다. 특정 조직이나 집단의 이익을 대변하지 않고 이더리움 개발자들의 독창적이고 진정성 있는 개발기 및 노하우를 기준으로 선별하겠다는 취지라고 주최측은 설명했다.

발표 주제는 디앱(DApp) 개발기부터 빅데이터 분석, 프라이버시 및 아이덴티티, 보안, 게임, 이더리움2.0, 암호 경제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개발 수준과 관계없이 누구나 간략한 신청양식 제출 후, 준비위원회와의 소통을 통해 발표를 준비할 수 있다. 

발표 신청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4월 14일까지 진행된다. 이드콘은 이더리움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후원 기업들과 함께 참가자들이 디앱(DApp)을 직접 사용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행사장 1층에서크립토 페스티벌도 진행한다. 후원기업으로부터 지원받는 모든 후원금은 이드콘 행사 운영비로 사용된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