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일부 개도국선 이미 기존 금융 시스템 대체"
"암호화폐, 일부 개도국선 이미 기존 금융 시스템 대체"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9.04.04 11:1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드레아스 안토노풀로스 "선진국으로 점차 사용 확대될 것"

"한국은 암호화폐가 필요 없습니다. 암호화폐가 정말 필요한 분 있습니까? 이미 효율적인 금융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미국보다도 잘 돼 있어요.  한국 등과 같이 인프라와 제도가 잘 돼 있는 나라들은 암호화폐가 지금은 불편한 수단입니다. 선진국에서 암호화폐가 의미를 가지려면 중앙화된 금융 시스템이 불가능한 걸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랬을때 암호화폐가 필요해질 거에요. 지금 암호화폐는 기존 금융 시스템을 모방해 나가는 단계입니다. 이런 상황에선 제도와 인프라가 미비한 나라들에서 암호화폐가 의미를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마스터링 비트코인(Mastering Bitcoin)'의 저자로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중량감 있는 인사로 통하는 안드레아스 안토노풀로스가 한국을 찾아 암호화폐의 미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공유했다. 

안드레아스 안토노풀로스는 4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분산경제포럼 디코노미2019 첫 기조연설을 통해  암호화폐는 현재 시스템을 모방해 나가는 단계를 거쳐 궁극적으로 현재 시스템으로는 불가능한 것을 가능케 하는 단계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에 따르면 지금 암호화폐는 초기 인터넷 시장에서 이메일이 팩스머신을 대체한 것 처럼 기존 금융 시스템을 모방해 나가는 수준이어서, 기존 금융 시스템이 취약한 나라들에서 더 의미를 가질 수 밖에 없다. 

안드레아스 안토노풀로스가 4일 디코노미 첫 기조연설에서 암호화폐의 미래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공유했다.
안드레아스 안토노풀로스가 4일 디코노미 첫 기조연설에서 암호화폐의 미래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공유했다.

그는 올초 아르헨티나를 찾은 경험을 소개하며 "아르헨티나 처럼 은행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고 인플레이션이 40%나 되는 나라들은 이미 암호화폐를 필요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 국가에선 비트코인 같은 암호화폐가 오히려 안전 화폐로 통할 수 있다는 얘기였다.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적용이 늘어나면서 암호화폐가 다른 것들처럼 단지 화폐일 수도 있다는 인식이 보다 폭넓게 받아들여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선진국 시장에선 얘기가 달라진다. 

선진국 시장에서 암호화폐가 공간을 확보하려면 기존 금융 시스템으로는 불가능한 경험을 줄 수 있어야 하는데, 거기까지 가려면 시간이 좀더 걸릴 것이란게 그의 전망이다. 하지만 기술 진보가 기하 급수적으로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암호화폐가 기존 금융 시스템을 넘어서는 시점이 생각했던 것보다 빨리 올 수 있다고 그는 예상했다.

그는 "금융 서비스도 지금과 같은 위상을 확보하는데 오래 걸렸다. 암호화폐과 기존 금융 시스템과 동등해지는 시점, 이른바 패리티(parity)를 지나면 팩스의 모방에서 시작했던 인터넷이 결국 팩스가 못했던 많은 것들을 해내는 것처럼 기존 금융이 하지 못하는 많은 것들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선진국에선 이런 단계에 도달했을때, 암호화폐가 주류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또 패리티는 몇년 안에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드레아스 안토노풀로스는 기조 연설 후 참석자들과 질의 응답도 주고받았다. 

특히 그는 증권형 토큰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증권 발급을 약간 개선할 것일 뿐, 혁명적인 방식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안드레아스 안토노풀로스가 쓴 마스터링 비트코인은 개발자를 대상으로 쓴 책이지만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많이 읽히고 있다. 이 책은 10개국 언어로 번역됐고, 한국에는 '비트코인, 블록체인과 금융의 혁신'이라는 제목으로 출판됐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c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한숙 2019-04-04 20:46:55
한국은 대우나 삼성등의 분식회계및 자본흐름 투명성화보에 정말 꼭필요하다 점을 모르네

나그네 2019-04-04 13:05:13
안토노풀로스 얘기가 설득력이 있네요. 기사도 잘 정리해주셨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