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 '블록체인 마스터플랜' 나온다
방위사업 '블록체인 마스터플랜' 나온다
  • 강진규 기자
  • 승인 2019.04.09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사업청, 10월까지 ‘블록체인 적용방안 연구’ 진행

 

방위사업청이 올해 10월까지 방위사업 분야 블록체인 도입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만든다. 방위사업청이 블록체인 기술을 전면적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9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방위사업청은 5월부터 10월까지 ‘방위사업 분야 블록체인 적용방안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방위사업청은 국방사업에 특화된 조달시스템인 국방전자조달시스템에 이 같은 내용을 최근 공고했다.

더비체인이 입수한 방위사업 분야 블록체인 적용방안 연구 제안요청서에 따르면 이번 연구는 블록체인 기술을 방위사업 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타당성 평가 및 세부 적용 분야 발굴을 위해 진행된다.

방사청은 방산비리를 예방하기 위한 요구가 지속됨에 따라 이를 위한 해결책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에서 데이터의 투명성, 무결성, 가용성을 보장하는 정보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의 방위사업 분야 적용을 위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세부 적용분야를 발굴할 방침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방사청은 블록체인 기술 및 국내외 적용사례를 분석한다. 블록체인 기술 개념 및 최신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블록체인 기술 국내외 적용 사례를 연구한다. 또 해외에서 방위사업에 적용되는 블록체인 사례를 분석하고 블록체인 도입과 관련된 해외 법제도 현황도 조사한다.

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방사청은 블록체인 기술의 방위사업 도입 필요성을 검토한다. 방위사업 프로세스 중 블록체인 적용이 가능한 분야를 알아보는 것이다. 또 방위사업 분야에 적합한 블록체인 유형을 분석하고 적용 타당성을 검토한다.

방사청은 이번 사업을 통해 블록체인 적용이 가능한 방위사업 분야를 도출하고 적용 방안을 알아볼 방침이다. 블록체인 적용이 가능한 방위사업 분야를 도출하고 실제 적용 방안을 검토하는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의 방위사업 적용을 위한 정책 및 제도 발전방안도 제시한다.

 

방위사업 분야 블록체인 적용방안 연구 제안요청서

 

방사청은 이번 연구에서 방위사업 분야 블록체인 도입 마스터플랜도 만들 계획이다. 마스터플랜은 단계별 로드맵(2단계, 총 10년 간) 형식으로 만들어질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서비스 구축 우선순위 및 소요기간, 소요예산, 성과목표, 기대효과 등이 담긴다. 또 방사청은 블록체인 기술의 방위사업 적용 시범 시스템 구축 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방사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진행하는 ‘2019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방사청은 방위사업 제안서 및 평가 관련 정보를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한국방위산업진흥회 등이 공유해 제안서 및 참고자료 위변조 방지 및 평가 투명성을 제공할 방침이다.

방위사업 지원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시범사업은 아비도스와 블록체인기술연구소 등이 주관하고 있다. 방사청은 과기정통부 시범사업 발전 및 연계 방안도 이번 연구에 포함시킬 것으로 알려졌다.

방사청이 블록체인 도입 마스터플랜을 준비하는 것은 과기정통부 시범사업 참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면적인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강진규 기자  viper@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