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청, 블록체인 기반 민원서비스 추진
병무청, 블록체인 기반 민원서비스 추진
  • 강진규 기자
  • 승인 2019.04.09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병무청

병무청은 블록체인을 이용해 인증서 없는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병무청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의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에 공모해 선정됐으며 8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4월부터 12월 말까지 9개월 간 추진할 예정이다.

병무청은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아이디(ID)를 활용해 인증서 없는 민원출원 서비스와 병적증명서 발급체계를 개선해 병무행정 업무혁신을 추진하는 것이다.
디지털 ID는 중앙시스템에 의해 통제 받지 않고 개인 자신의 정보를 등록하고 스스로 관리하고 확인하는 방식이다.

병무청은 블록체인 기반 민원서비스가 추진되면 홈페이지 이용 시 인증서가 없더라도 민원출원이 가능하며 부인방지 기능도 추가돼 민원처리의 신뢰성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또 병무청은 보훈처와 협조해 아직도 일부 종이증명서로 발급되고 있는 병적발급 체계를 블록체인 기반으로 자동화한다. 보훈처에 보훈 관련 민원 신청 시 병적증명 신청에 동의할 경우 병무청 방문 없이 보훈처에서 발급신청 하는 원스톱 처리 체계도 구축한다.

병무청은 아울러 이번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인증서 없는 보안 인증 모델을 대민서비스에 확산하고 병역판정검사 등에 적용해 블록체인 전자증명서 발급체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기찬수 병무청장은 “이번 블록체인 시범사업을 통해 국민들은 인증서 없는 본인 확인으로 편리하고 안전하게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으며 종이 없는 병적전자증명서 발급 체계 구축으로 국민 편의성을 높이고 업무 효율성을 개선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강진규 기자  viper@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