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잔트표 BaaS는 뭐가 다를까?..."투명성과 보안으로 차별화"
베잔트표 BaaS는 뭐가 다를까?..."투명성과 보안으로 차별화"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9.04.12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베잔티움’ 공개 이어 25일 월렛ㆍ스캔 서비스 출시
베잔트가 BaaS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유력 회사들의 잇따른 진출로 관심이 높아진 서비스형 블록체인 개발 플랫폼(BaaS, Blockchain as a Service) 시장에 베잔트가 공식 출사표를 던졌다.

베잔트는 11일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BaaS 기반 블록체인 메인넷 ‘베잔티움(Bezantium)’을 공개한 데 이어, 25일 일반 사용자를 위한 월렛과 스캔 서비스를 선보인다.

베잔티움은 하이퍼렛저 블록체인을 코어로 하는 BaaS 플랫폼으로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만들거나 기존 사업에 접목할 경우, 별도 인프라 구축 없이 블록체인 기술을 쉽게 사용하도록 다양한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주요 기능은 ▲파트너 기업용 웹 어드민 ▲월렛 관리 ▲토큰 발행 및 운영 ▲스마트 컨트랙트 배포 및 관리 ▲네트워크 관리 등이다. 디앱 개발자들은 물론 기업들이 내부 IT인프라용으로 구성해 쓰는 것도 가능하다. 필요하면 기업들을 위해 독립적인 메인넷도 구축해 주겠다는 것이 베잔트의 설명이다.

베잔트는 베잔티움과 관련해 사용자 친화적인 GUI(Graphical User Interface) 환경을 제공하는 데도 초점을 맞췄다. 파트너 기업은 웹사이트를 만들듯 몇 번의 클릭 만으로 손쉽게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자체 토큰을 발행할 수 있다. 

파트너 기업들의 수요가 높은 기능들을 중심으로 스마트 컨트랙트 템플릿 및 작성 가이드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파트너 기업들은 쉽게 스마트 컨트랙트를 생성 및 배포하고 월렛 서비스 등을 구현할 수 있다고 베잔트는 강조했다.

유병진 베잔트 CSO
유병진 베잔트 CSO

다른 블록체인 메인넷 플랫폼들과 마찬가지로 베잔트 역시 디앱 개발에 최적화된 플랫폼임을 강조하는 모습.

유병진 베잔트  CSO는 "서버 개발자들은 예전에 시스템 환경 설정도 스스로 해야 했지만 지금은 아마존웹서비스나 AWS를 통해 인스턴스만 선택하는 것처럼 BaaS를 통해 블록체인을 훨씬 더 쉽게 다룰 수 있게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BaaS의 등장은 인터넷 초창기 웹사이트 운영을 위해 직접 서버 인프라를 꾸리는 대신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하던 때와 유사하다. 초반 블록체인 플랫폼 레이스에서 BaaS 역시 의미있는 한축으로 부상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개발자들에게 친숙한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도 베잔트가 강조하는 포인트. 유병진 CSO는 "노드제이스, 고(Go),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면 스마트 컨트랙트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현재 블록체인 시장은 쓸만한 디앱보다 디앱을 돌리겠다는 메인넷이 더 많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디앱을 구현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지에 대한 질문들도 많다.  이에 대해 유병진 CSO는 투명성과 보안 측면에서는 블록체인 서비스가 강점을 가질 수 있다고 말한다. 

그는 "중앙화된 서비스는 해킹이 발생하면 사고 규모가 크지만 블록체인은 상대적으로 위험을 낮출 수 있고, 디앱은 보상 등 투명성에 민감한 데이터도 당당하게 공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비용은 좀 더 들어갈 수 있겠지만 암호화 알고리즘에 기반하는 데다 블록체인에 올라가는 데이터 저장소와 여기에 접근할 수 있는 키가 분리돼 있어, 저장소와 키가 한 곳에 있을 때보다 해킹이 상대적으로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번 베잔티움 메인넷은 파트너들이 쓸 수 있는 기본 기능을 제공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유병진 CSO는 "파트너들이 원활하게 쓸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보완하고, 기능도 계속 추가해 나갈 것이다"며 "파트너들의 비즈니스에 따라 특정 속성을 갖는 프로토콜을 제공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말했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