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자 68% , 블록체인 긍정적...젊은층일수록 더해
웹개발자 68% , 블록체인 긍정적...젊은층일수록 더해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9.04.22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자 정보 공유 사이트 스택오버플로우 연례 설문 조사 결과 공개
올해 처음으로 블록체인도 포함 눈길

프로그래밍 관련 정보 공유 서비스 스택오버플로우가 매년 진행하는 개발자 대상 설문 조사 결과가 최근 공개됐다. 전 세계에 걸쳐 9만여명의 개발자들을 상대로 진행된 올해 조사에는 처음으로 블록체인에 대한 항목도 현실 세계에서의 블록체인(Blockchain in the Real World)이란 타이틀로  추가돼 눈길을 끌었다.

스택오버플로우에 따르면 웹개발자들의 60% 정도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문에 응한 웹개발자들은 블록체인에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68% 가량이 낙관적인 의견을 보였다. 30%는 블록체인이 삶을 바꾸는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젊은 개발자일수록 블록체인이 갖는 유용성과 미래에 긍정적으로 봤다. 상대적으로 경험이 쌓인 개발자들은 블록체인에 대해 자원을 과도하게 쓰고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기업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했다고 해도 아직은 암호화폐와는 무관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응한 개발자들이 몸담고 있는 조직의 다수는 아직 블록체인을 사용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0% 정도가 자신의 조직이 블록체인을 쓰고 있거나 구현하고 있다고 답했다.

블록체인을 쓰고 있는 경우 암호화폐와는 무관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또 인도 개발자들이 소속된 조직에서 상대적으로 블록체인을 많이 쓰는 것으로 조사됐다.

개발자들 세계에서 기술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인물로 통하는 이는 테슬라와 스페이스X 설립자인 엘론 머스크였다. 30%가 엘론 머스크를 뽑았고 제프 베조스가 뒤를 이었다. 이더리움 창시자 피탈릭 부테린을 꼽은 이들은 0.3%였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