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금을 넘어서...페북, 암호화폐로 금융 플랫폼 노린다
송금을 넘어서...페북, 암호화폐로 금융 플랫폼 노린다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9.05.03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결제 플랫폼이 비전
금융 회사 및 이커머스 회사들과 협력 논의 중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세계 최대 SNS 플랫폼인 페이스북이 블록체인을 갖고 하려는 것이 송금용 스테이블코인은 넘어선 듯하다.

"페이스북, 올해 상반기 자체 암호화폐 내놓는다"
페이스북은 10억 명이 넘는 사용자들을 갖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을 통해 사용자들이 친구와 가족들에게 바로 송금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암호화폐를 준비하고 있다고 익명의 소식통 5명을 인용해 뉴욕타임스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페이스북은 자체 암호화폐를 사용자들에게 판매하기 위해 암호화폐거래소들과 협상을 진행해 왔고, 내부 관계자들은 올 상반기 암호화폐를 내놓기를 희망했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다.

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를 보면 페이스북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활용해 글로벌 시장을 아우르는 결제 플랫폼을 겨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티몬 창업자 신현성 대표가 추진하는 스테이블코인 프로제트 테라와 큰틀에선 개념이 비슷해 보인다. 페이스북은 지난 몇년간 결제 시장을 파고들기 위해 나름 노력했지만 별 재미는 못봤는데, 암호화폐를 갖고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페이스북이 리브라 프로젝트를 언제 상용화 할지는 확실치 않다. WSJ 기사에도 타이밍과 관련한 언급은 없었다. 페이스북 대변인은 리브라 프로젝트에 대해 "블록체인과 관련해 다양한 응용 분야를 살펴보고 있다"는 원론적인 수준에서 입장을 표명했다. 그외 구체적인 내용은 말하지 않았다.

"페이스북 , 글로벌 결제 겨냥한 스테이블코인 개발한다"
보도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코드명 리브라(Libra)라는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를 1년 이상 진행해왔다. 리브라는 사용자들이 서로 송금할 수 있고 페이스북을 포함한 다양한 웹서비스에서 물건을 사는 데도 활용할 수 있다.

리브라 스테이블코인은 페이스북 사용자들을 위한 보상 수단으로도 사용될 가능성이 있다.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이 광고를 보거나 자사 플랫폼에서 쇼핑 및 다른 콘텐츠를 이용할 때 일정 수준의 리브라 코인을 지급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페이스북은 온라인 구매가 광고랑 긴밀하게 연결되도록 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사용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광고를 클릭하고 결제는 페이스북 토큰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아이디어도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판매 업체는 받은 페이스북 토큰을 추가 광고 구입에 재활용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체크아웃(Checkout: 계산대) 옵션도 개발하고 있다. 외부 사이트에 페이스북 아이디로 로그인할 수 있는 것처럼, 체크아웃 옵션을 페이스북이 아닌 다른 웹사이트들에서 물건을 사는데 사용할 수 있다.

리브라 프로젝트가 힘을 받으려면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을 끌어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WSJ에 따르면 리브라 프로젝트를 위해 페이스북은 10억 달러 규모의 외부 투자도 추진하고 있다. 협력하는 금융 회사들이 리브라 투자자로도 참여하도록 하는 전술을 구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페이스북이 접촉한 금융 회사는 비자, 마스터카드 같은 신용카드 회사 외에 퍼스트데이터 같은 결제 처리 회사도 포함하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

이중 특히 중요한 이해관계자들은 비자와 마스터카드다. 이들 기업은 미국에서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 결제의 대부분을 처리하고 있다. 리브라는 이들 네트워크가 가진 기존 헤게모니에 위협적이 존재가 될 수 있다. 그런 만큼 이들 회사가 페이스북과 손을 잡을지 여부는 확실치 않다.

온라인에서 물건을 파는 사람들 측면에서 보면 리브라는 우호적인 존재일 수 있다. 수수료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 온라인 판매자들이 은행, 결제 처리 업체, 신용카드 회사들에게 이런저런 수수료로 떼어주는 것은 판매 금액의 2~3% 정도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