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데나, PoW 기반 퍼블릭 블록체인 '체인웹' 10월 공개
카데나, PoW 기반 퍼블릭 블록체인 '체인웹' 10월 공개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9.05.14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데나가 오는 10월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 체인웹을 공개할 예정이다.
카데나가 오는 10월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 체인웹을 공개할 예정이다.

 

블록체인 스타트업 카데나가 오는 10월 자체 개발한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 체인웹을 선보인다.

카데나는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코인데스크 주최 컨센서스2019 블록체인 행사에서 이같은 로드맵을 공개했다. 

카데나는 지난해 작업증명(proof-of-work: PoW) 블록체인인 체인웹 개발을 명분으로 1400만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 카데나는 투자를 유치할 당시 기존 PoW 기반 블록체인들의 경우 확장성에 문제가 있지만 체인웹은 확장성과 보안성을 모두 갖춘 플랫폼이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네트워크 속도가 떨어지거나 비용이 올라가는 부담이 없이 대규모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카데나에 따르면 체인웹 프로토콜은 여러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연결해 동시에 돌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대규모 컴퓨팅 로드가 발생하면 이를 분리하는 기능도 있다. 이들 다양한 블록체인들은  체인간 합의를 이루기 위해 머클 루트(Merkle roots)를 통해 정보를 공유한다.

카데나는 체인웹을 통해 1000개 가량의 다양한 블록체인을 생산하고 초당 1만 트랙잭션을 처리할 수 있는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다.

카데나는 체인웹과 관련해 네트워크에 포함된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인센티브를 효과적으로 조정하는 것에도 초점을 맞췄다. 채굴자, 사용자, 기업들이 네트워크의 성공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처음으로 합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겠다는 것이었다.

카데나는 지난 3월부터 체인웹 테스트넷을 운영해왔다. 여름께 사전에 신청한 이들을 대상으로 테스트넷이 개방될 예정이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