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렛저 호환성 툴 잇따라 출시...세력 확장 본격화
하이퍼렛저 호환성 툴 잇따라 출시...세력 확장 본격화
  • 강덕중 객원기자
  • 승인 2019.05.15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눅스재단이 주도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하이퍼렛저 컨소시엄이 블록체인 기반 이종 데이터간 상호 호환성을 지원하기 위해 '하이퍼렛저 아리즈(Hyperledger Aries)'란 호환성 툴 세트를 출시했다.

이번 툴 출시는 모듈형 암호화 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인 '우르사(Ursa)’ 출시에 뒤이은 것으로 서로 다른 시스템과 데이터 사이의 호환성을 촉진하여 더 많은 컨소시엄 회원사를 모집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이퍼렛저 아리즈는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교환과 P2P 메시징 서비스를 지원하고 이종 블록체인과 서로 다른 분산장부 기술 사이의 호환성을 촉진하는 툴 세트이다.

하이퍼레저 컨소시움
하이퍼렛저 컨소시엄이 다양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툴세트를 선보였다. 

이 툴 세트는 블록체인 인터페이스 층, 암호지갑, 암호화된 메시징 시스템,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같은 사용 사례와 기타 툴로 구성되어 있다.

하이퍼렛저 컨소시엄은 프라이빗 오픈소스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결성된 모임으로 회원사들은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신들의 기업 목적에 맞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이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는 인텔은 지난 2월 하이퍼렛저 생태계를 기반으로 하는 상업용 블록체인 패키지를 출시했다.

지난해 12월에는 하이퍼렛저 기술운영위원회가 우루사라는 모듈형 암호화 라이브러리를 출시하여 분산화된 원장 프로젝트를 실시간으로 검증하고 새로운 암호화 라이브러리 구현을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술기반을 구축했다.

우르사는 불필요한 복제 및 중복 작업을 피할 수 있게 해주고 암호화 분석을 단순화 해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도 더욱 안전하게 암호화를 구현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서로 다른 플랫폼간 상호 운용성도 단순화 할 수 있다.

강덕중 객원기자 jason@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