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스위스에 암호화폐 기업 '리브라' 설립
페이스북, 스위스에 암호화폐 기업 '리브라' 설립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9.05.18 0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 대응 전문가도 영입하는 등 암호화폐 사업 공식화 초읽기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페이스북이 리브라 네트웍스라는 핀테크 회사를 스위스 제네바에 세우려는 정황이 포착됐다.

18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리브라 네트웍스는 페이스북 글로벌 홀딩스에 의해 제네바 상업 등기를 했다. 관련 내용을 보면 리브라네트웍스는 금융 및 기술 분야 서비스를 제공한다. 투자, 활동, 결제, 금융, 신원관리, 데이터분석,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다른 기술들과 연결돼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지난 6월 미국에서 리브라를 상표로도 등록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의 최근 보도를 보면 페이스북은 코드명 리브라(Libra)라는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를 1년 이상 진행해왔다. 리브라는 사용자들이 서로 송금할 수 있고 페이스북을 포함한 다양한 웹서비스에서 물건을 사는 데도 활용할 수 있다.

리브라 프로젝트를 위해 페이스북은 10억 달러 규모의 외부 투자도 추진하고 있다. 협력하는 금융 회사들이 리브라 투자자로도 참여하도록 하는 전술을 구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송금을 넘어서...페북, 암호화폐로 금융 플랫폼 노린다
페이스북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활용해 글로벌 시장을 아우르는 결제 플랫폼을 겨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티몬 창업자 신현성 대표가 추진하는 스테이블코인 프로제트 테라와 큰틀에선 개념이 비슷해 보인다. 페이스북은 지난 몇년간 결제 시장을 파고들기 위해 나름 노력했지만 별 재미는 못봤는데, 암호화폐를 갖고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페이스북은 최근 미국 최대 암호화폐거래소 코인베이스에서 규제 대응 업무를 진행해 온 전문가 2명도 영입한 것으로 전해지는 등 암호화폐 기반 비즈니스를 공식적으로 펼치기 위한 사전 정지 작업을 서두르는 모습이다.

페이스북, 코인베이스 출신 컴플라이언스 전문가 영입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코인베이스 출신 제프 카트라이트(Jeff Cartwright)와 미하일 모샤라피(Mikheil Moucharrafie) 두 명을 자사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규제 준수) 담당자로 영입했다. 제프 카트라이트는 암호화폐 거래소 업계에서 5년 여간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하일 모샤라피는 아메리칸익스프레스와 골드만삭스 등 금융권에서 일해 온 컴플라이언스 전문가다. 관련 경력을 바탕으로 페이스북에서도 컴플라이언스 부문 책임자를 맡게 됐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