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영화ㆍ음악 콘텐츠 암호화폐로 판매
북한 영화ㆍ음악 콘텐츠 암호화폐로 판매
  • 강진규 객원기자
  • 승인 2018.05.08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콘텐츠를 판매하고 있는 조선친선협회(KFA)의 NK데이 서비스 모습
북한 콘텐츠를 판매하고 있는 조선친선협회(KFA)의 NK데이 서비스 모습

해외 북한 우호 단체인 조선친선협회(Korean Friendship Association)가 최근 북한의 영화, 음악, 포스터 등을 암호화폐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 단체는 북한과 우호활동을 위한 자금을 암호화폐로 기부를 받을 계획이다.

알레한드로 까오 데 베노스 조선친선협회 회장은 8일 더비체인과의 이메일 인터뷰를 통해 “우리는 이미 일부 제품을 암호화폐로 판매하고 있다”며 “우리의 전 세계 활동을 증진하기 위해 누구나 암호화폐로 기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알레한드로 까오 데 베노스 조선친선협회 회장
알레한드로 까오 데 베노스 조선친선협회 회장

알레한드로 까오 데 베노스 회장은 스페인 출신으로 어린 시절 북한을 방문했던 것을 계기로 북한 홍보 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후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으로부터 북한을 홍보한 공로를 인정받아 특별대사로 임명됐으며 해외에 친북한 단체인 조선친선협회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다. 이 협회는 스페인, 미국, 포르투갈, 칠레, 볼리비아, 브라질, 아일랜드 등에 지부를 두고 있다.

조선친선협회는 올해 1월 북한의 영화, 음악, 포스터 등 콘텐츠를 판매하는 온라인 장터인 ‘NK데이’를 개설한 바 있다. NK데이는 ‘꽃파는 처녀’, ‘홍길동’ 등 북한 영화와 '모란봉악단', '보천보전자악단'의 음원, 북한 선전 포스터 등 수 백 종류의 콘텐츠를 판매하고 있다. 협회는 콘텐츠 판매 수익금을 북한과의 우호증진과 문화 활동에 쓸 것이라고 주장한다.

알레한드로 회장이 이야기한 것은 NK데이에서 암호화폐로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조선친선협회는 코인지불결제 서비스인 코인페이먼트에 가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인페이먼트는 120여 종류의 암호화폐를 통한 결제를 지원하고 있는 글로벌 서비스다. NK데이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대시, 비트코인 캐시 등으로 콘텐츠를 판매 중이다.

 

NK데이의 암호화폐 결제 모습
NK데이의 암호화폐 결제 모습

조선친선협회는 콘텐츠 판매 이외에도 암호화폐로 기부금을 받거나 암호화폐를 받고 행사나 전시회를 홍보해주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조선친선협회는 전 세계 누구나 북한 콘텐츠를 구매하고 협회에 기부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암호화폐 서비스를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북한 내에서는 아직 암호화폐로 결제를 할 수는 없는 것으로 추정된다. 조선친선협회는 북한 여행 사업을 진행해 올해 4월에도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방북 행사를 가졌다. 알레한드로 회장은 “북한 여행 시에는 암호화폐를 사용할 수 없다”며 “평양에서는 현지 통화로 지불결제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