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스 ICO를 검토하는 경영진을 위한 4가지 체크 포인트
리버스 ICO를 검토하는 경영진을 위한 4가지 체크 포인트
  • 장중혁 (주)에이프릴컴스 CSO
  • 승인 2018.05.08 15: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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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pixab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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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업들이 ICO를 하기 원한다. 하지만 기업 내부에 ICO에 대한 지식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좀 사정이 나은 기업은 내부에 블록체인에 관심을 가진 엔지니어가 있는 경우가 있지만, 문제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지식이 ICO에는 별 도움이 안된다는 점이다. 물론 블록체인과 ICO에 대한 지식이 풍부한 직원이 있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리버스 ICO는 그런 지식을 가진 직원 한둘이 갑자기 성공시킬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상당한 투자를 필요로 하며, 따라서 경영진 수준의 의사결정을 필요로 한다. 지식을 가진 직원이 경영진을 설득할 수준의 지식과 지위를 함께 갖고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경영진으로서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 것인지 고민에 빠진다.

아래의 체크리스트는 그러한 ‘경영진’을 위한 것이다.

이 정도의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면, ‘경영진’이 블록체인이나 가상화폐를 이해하는 것과 별개로 현재 영위하고 있는 사업을 기초로 한 리버스 ICO를 본격적으로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기존 사업과 전혀 관련이 없는 ICO를 위한 것은 아니다.)

 

1. 현재 회사의 사업이 속한 생태계에서 최상위 포식자들은 어떻게 그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가?

이 질문에 답을 하려면 현재 자기 기업이 속한 산업이 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지에 대해 정리하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 장비를 개발, 제조하여 공급하는 회사라면, 최상위 포식자인 통신사업자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그것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번 돈의 일부가 그 기업의 수입원일 것이다.

당연히 그들은 네트워크 기술 산업의 최종 상품인 회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공급 능력과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신기술과 서비스를 위한 투자를 하고 상품을 혁신하려는 노력을 통해 지위를 유지하고 있을 것이다.

실제로 이들이 영위하는 사업이 무엇인가를 알려면 그들의 회계 결산 보고서를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개 가입자를 확보하는 데 가장 많은 비용을 사용하며, 네트워크 투자를 위한 지출이 그 다음을 차지하고, 평균 7~10% 내외의 영업 이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것을 생각하는 이유는, 어떤 형태의 ICO이건 대개 새 프로젝트가 내포한 혁신의 잠재력이 ‘산업’ 단위인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산업 수준’으로 시야를 넓혀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때로 ICO는 산업의 경계를 넘어갈 수도 있으나, 그런 경우 문제는 자신이 가진 전문성의 영역을 넘어설 가능성이 높아져 ICO에 대한 투자자들의 호감도가 떨어질 수 있다.

그리고 실제로 리버스 ICO를 하는데 있어 그 프로젝트가 혁신의 대상으로 보는 분야가 자신의 현재 사업과 너무 멀리 떨어지는 것은 프로젝트 기획 자체를 엉성하게 만들 위험과 적절한 팀 구성을 하지 못하게 만들 위험이 있다.
 
 

2. 생태계 최상위 포식자들이 가장 두려워할 가상적 기업을 상상해 보자

이는 당장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더라도, ‘현실성’이 있는 기업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전 세계를 단일 통화권으로 묶어서 로밍 요금이 없으며, 현재 이동통신 요금의 3분의 2 정도 가격으로 기존 통신 서비스 가입자의 6~70% 정도를 커버하는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글로벌 이동통신 사업자를 상상해 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통신사업자들은 이 ‘글로벌 이동통신 사업자’에게 대항할 수 있을까? 당연히 국내의 통신사업자들은 ‘규제’를 무기로 ‘글로벌 이동통신 사업자’를 공격하겠지만, 일단 ‘시장 외 요소’는 따로 떼고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기업은 여러 개를 상상할 수 있다면 더욱 좋다. 예를 들면, 전국 어디서나 초고속 접속이 가능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보유한 기업이라거나, 자가망을 이용하여 통신 서비스를 공짜로 제공하고 가구 단위의 쇼핑 매출을 통해 그 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 기업이라거나.

이러한 상상의 이유는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더라도 충분한 투자를 통해 새로운 최상위 포식자가 될 수 있는 방법들’ 안에 리버스 ICO 프로젝트를 통해 제공하려는 가치(투자 가치와 소비자 가치 모두)를 담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3. 가상적 기업이 도달해야 하는 ‘규모의 경제’ 요소와 그 외의 요소가 무엇인지 생각한다

이것을 나누는 이유는, ICO로 조달한 자금은 ‘기술적 혁신’과 같이 ‘규모의 경제’ 외의 요소를 확보하는데 사용하고, ‘규모의 경제’에 해당하는 요소는 가상화폐 보상을 통해 ‘탈중앙화된 메카니즘’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가능한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가장 단순한 형태는 ICO로 조달한 자금으로 특정한 기능을 가진 블록체인이나 dApp을 만들면 ‘탈중앙화된 규모의 경제’가 작동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 완성되는 경우이고, 때로는 ICO 자금으로 블록체인이나 dApp 말고도 그와 독립적인 핵심 기술을 개발해서 제공해야 ‘탈중앙화된 규모의 경제’가 작동하는 경우도 있다.

이 부분에서 자기 기업이 리버스 ICO 프로젝트를 하기 위해 ‘어떤 팀’을 구성해야 하고, 그 팀 내에서 기업이 맡을 역할은 무엇이고, 그 역할을 맡는 것이 ICO 투자자들 입장에서 충분히 그럴듯 한가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단지 ICO를 주도했다는 이유로 ICO 자금을 많이 가져가는 것은 프로젝트를 실패로 끌고 가는 지름길이다. 오히려 다른 훌륭한 회사나 멤버들이 더 중요하고 많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면, 그들을 회사 내부로 끌어들이거나 팀에 할당된 코인 보상에서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도록 팀 멤버들에게 동의를 받아내는 것이 적절하다.(ICO 조달 자금의 분배를 마치 컨소시움을 구성해 수행하는 프로젝트의 ‘주계약자’가 프로젝트 비용의 상당 부분을 가져가듯이 생각하면 곤란하다는 뜻이다)
 
 

4. 리버스 ICO를 하기 위해, 기존에 기업이 가지고 있던 것 중에서 프로젝트가 만들려는 생태계에 제공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가?

상황에 따라서는 기업의 지식재산이나 사업자산(사업권이나 인력 등)을 새로운 프로젝트에 ‘무상’으로 제공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인 경우가 있다. 이 문제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는 것은 현재 영위하는 사업에 대한 전략적 입장 정리를 포함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 때로 미래의 현금 흐름 일부를 희생시키는 결정일 수도 있다.

또한 이 경우에는 한 가지 법률적 문제가 발생하는데, 그것은 상황에 따라서는 ‘경영진의 배임’으로 비화될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경영진 개인들 역시 리버스 ICO 프로젝트 속에서 ‘가상화폐 보상’을 받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 위험은 더욱 커진다. 만약 그런 요소가 있다면, ‘이사회’의 의결을 거치거나 ‘주주총회 특별 결의’를 거쳐서 결정해야 하는 사안인지를 변호사와 상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것은 ICO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다른 멤버들에게 자기 기업이 왜 더 많은 코인 보상을 받아야 하는지를 설명하는데 중요한 근거가 된다. 때에 따라서는 주주총회 특별 결의를 통과시키기 위해 주주들에게 ‘코인 보상’을 약속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문제는 리버스 ICO 작업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해야 드러날 수 있으므로 엄밀하게 보면 ‘리버스 ICO의 본격적 검토를 위한 전제 조건’은 아니다.)

물론 이 정도를 경영진 안에서 정리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왜냐하면 대개의 경우 경영진은 현업의 업무에 바쁘기 때문이다. 최고경영자가 이런 이야기를 하자고 하면, ‘대표가 가상화폐 묻지마 투자 분위기에 들떠서 괜한 일을 벌인다’는 시각으로 볼 임원들이 있을 수도 있다.

그 문제는 아마 경영자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올라가는 문제가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어떤 식으로든 위의 4가지 이슈에 대해서는 최고경영자가 명확한 판단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리버스 ICO 프로젝트는 중간에 동력을 잃고 표류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글은 필자가 운영하는 가상화폐연구소 블로그에 실린 것으로 필자 동의 아래 더비체인 독자들에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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