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데나, 하이브리드 블록체인 스마트컨트랙트 언어 '팩트3.0' 공개
카데나, 하이브리드 블록체인 스마트컨트랙트 언어 '팩트3.0' 공개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9.06.07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스타트업인 카데나가  기업 사용자들이 안전하고 간단하게 스마트 컨트랙트를 개발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팩트(Pact)3.0을 공개했다고 6일(현지시간) 밝혔다.

코인데스크 보도에 따르면 스튜어트 팝조이 카네나 창업자는 팩트3.0에 대해 프라이빗과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오가며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팩트3.0을 통해 개발자들은 프라이빗과 퍼블릭이 공존하는 하이브리드 블록체인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이외에도 팩트3.0은 간단한 결제 검증( simple payment verification: SPV)를 지원해 프라이빗 블록체인에서 퍼블릭 블록체인에 일어난 일들을 검증하거나 거꾸로 퍼블릭 블록체인에서 프라이빗 블록체인에 일어난 일들을 검증하는 것이 가능하다.

팩트3.0은 모듈식 거버넌스도 지원, 개발자가 스마트 컨트랙트 코드를 변경하고 업데이트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개발하는데 쓰이는 솔리디티 프로그래밍 언어와 달리 팩트는 튜링 완전성 언어가 아니어서 이해관계자들의 승인을 거치면 변경 및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카데나는 현재  자체 개발한 프라이빗 블록체인 플랫폼 '스케일러블BFT'을 공개했고 오는 10월에는 체인웹으로 불리는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도 공개할 예정이다. 팝조이 창업자는 카데나 설립전 글로벌 투자 은행 JP모건에서 블록체인팀을 총괄했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