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는 페이스북코인..."18일 백서 공개"
베일 벗는 페이스북코인..."18일 백서 공개"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9.06.07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크크런치, 한 소식통 인용해 관련 내용 공유
통화 바스켓과 연동되는 스테이블코인 될 것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페이스북이 진행중인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내용이 외신들을 통해 속속 공개되고 있다.

이번에는 페이스북이 자체 개발한 암호화폐 관련 백서를 오는 18일(현지시간) 공개할 것이란 보도가 나왔다. 테크크런치가 6일(현지시간)가 익명의 한 소식통을 인용, 페이스북이 이날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세부 내용을 담은 백서를 선보일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페이스북으로부터 해당 내용을 브리핑 받은 복수의 투자자들에게 이같은 사실을 들었다는 것.

테크크런치는 또 페이스북 블록체인팀 커뮤니케이션 매니저로부터 6월 18일 뉴스 엠바고와 관련한 요청을 받았다고 전해 이날 중량급 발표가 있을 것임을 강하게 시사했다. 테크크런치는 또 독일 주간지 비르츠샤프트보케를 인용해 페이스북이 선보일 암호화폐는 가격 변동을 방지하기 위해 미국 달러 같은 특정 통화가 아니라 여러 국가 통화를 묶은 통화 바스켓(currency basket)에 고정될 것이라고도 전했다.

테크크런치 보도에 앞서 여러 매체들이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사업 관련 내용을 앞다퉈 쏟아냈다.

디인포메이션은 페이스북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이달말 공개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페이스북 암호화폐, 6월 말 발표...100개 노드로 운영"
보도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출시할 암호화폐에 대한 관리를 별도 재단에 위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페이스북은 10여개 금융 기관 및 기술 회사들과 접촉해 재단 설립을 위한 자금 지원과 암호화폐 네트워크에 관리 등에 대해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BBC는 페이스북이 내년 1분기 스테이블코인 형태의 암호화폐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페이스북, 올해 안 테스트..내년 초 글로벌코인 출시
보도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올해 안에 자체 암호화폐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페이스북이 개발 중인 암호화폐는 내부에서 글로벌코인으로 불리고 있다고 BBC인터넷판은 전했다. 페이스북은 올 여름께 자사 암호화폐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할 계획이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이미 영국중앙은행인 잉글랜드은행의 마크 카니 총재를 만나 관련 내용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페이스북이 리브라 네트웍스라는 핀테크 회사를 스위스 제네바에 세웠다는 정황도 최근 포착됐다.

페이스북, 스위스에 암호화폐 기업 '리브라' 설립
리브라 네트웍스는 페이스북 글로벌 홀딩스에 의해 제네바 상업 등기를 했다. 관련 내용을 보면 리브라네트웍스는 금융 및 기술 분야 서비스를 제공한다. 투자, 활동, 결제, 금융, 신원관리, 데이터분석,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다른 기술들과 연결돼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달 페이스북이 암호화폐 기반 글로벌 금융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는 내용을 전한 바 있다.

송금을 넘어서...페북, 암호화폐로 금융 플랫폼 노린다
리브라 프로젝트가 힘을 받으려면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을 끌어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WSJ에 따르면 리브라 프로젝트를 위해 페이스북은 10억 달러 규모의 외부 투자도 추진하고 있다. 협력하는 금융 회사들이 리브라 투자자로도 참여하도록 하는 전술을 구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페이스북이 접촉한 금융 회사는 비자, 마스터카드 같은 신용카드 회사 외에 퍼스트데이터 같은 결제 처리 회사도 포함하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