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원 블록체인 연구 '봇물'... IT 차세대 기술 자리매김
정부 지원 블록체인 연구 '봇물'... IT 차세대 기술 자리매김
  • 강진규 기자
  • 승인 2019.06.11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도 개인기초연구에 9개 블록체인 과제 포함
해외고급과학자초빙 사업 블록체인 분야 우대

정부가 지원하는 블록체인 기술 연구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블록체인이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등과 같은 IT 차세대 기술로 서서히 자리를 잡아 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1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난달 말 발표한 ‘2019년도 개인기초연구 기본연구’ 최종선정 과제에 9개의 블록체인 관련 연구가 포함됐다.

정부는 개인기초연구 지원사업을 통해 이공학 분야 연구자들의 연구를 지원함으로써 국가 연구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2018년도 개인기초연구 과제에는 1건의 블록체인 연구가 선정됐다. 해당 연구는 '사물인터넷 환경을 위한 블록체인 보안 기술'에 관한 것이었다. 그런데 2019년도 과제로 9개가 선정된 것이다.

2019년도 선정 과제에는 ‘블록체인 기반 지리 공간 데이터베이스 기술 개발’이 포함됐다. 또 보안과 관련해 ‘차세대 블록체인 플랫폼을 위한 비대칭 비정형 데이터 암호기술 개발’, ’사물식별자(IDoT) 기반의 사물블록체인(BIoT) 구조 및 프라이버시 강화 연구‘가 선정됐다. 

스마트 컨트랙트와 관련된 과제들도 지원을 받게 됐다. ‘블록체인 환경에서 안전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위한 보안약점 분석과 실행환경 개발’, ‘블록체인을 활용한 스마트 컨트랙트의 법과 기술의 융합적 프라이버시 문제 분석’, ‘블록체인에서 스마트 컨트랙트 실행을 위한 검증된 가상 머신’이 그것이다. 

이와 함께 ‘네트워크 코딩 기반 블록체인 성능향상 기술’, ‘머신러닝 및 블록체인을 활용한 생리적 지표 기반 통합적 재범예측평가시스템개발’, ‘블록체인과 통합 학습 기반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FANET(Flying Ad-hoc Network) 구조 연구’도 과제에 포함됐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연구재단은 또 다른 연구지원 사업인 해외고급과학자초빙 사업에 우대 분야로 블록체인을 명시했다. 해외고급과학자초빙 사업은 중견 해외 우수과학자를 국내 연구개발현장에 공동 참여하도록 해 연구개발 수준을 제고하고 국제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다. 박사학위 취득 후 해외 현지에서 5년 이상의 연구개발경험을 가진 외국인 및 교포과학자 등이 지원대상이다.

그동안에는 과학기술 분야로 선정대상이 명시됐는데 올해 우대 분야로 블록체인이 들어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해외고급과학자초빙사업(Brain Pool) 안내서에 따르면 정부는 8대 선도 산업 및 3대 전략투자 분야 과제를 우대한다. 이중 3대 전략투자 분야에 데이터경제 세부 사항으로 블록체인이 들어갔다.

5월 중순 발표된 2019년도 1차 해외고급과학자초빙사업 선정결과에는 블록체인 연구자는 포함되지 못했다. 하지만 과기정통부는 6월 5일 2차 해외고급과학자초빙사업 모집 공고에서 다시 한 번 블록체인 분야를 우대한다고 밝혀 2차 모집에 블록체인이 포함될지 주목된다.

이와 유사한 사례는 또 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부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최근 2019 소프트웨어(SW) 산업 연간보고서 발간을 위한 용역 공고를 냈다.

연구소는 제안요청서에서 조사 범위와 관련해 블록체인을 조사 대상 SW 신기술 중 하나로 명시했다. 앞서 2017 SW 산업 연간보고서 등에도 블록체인 관련 내용이 담겨있기는 했지만 제안요청서에 조사 범위로 블록체인이 명시되지는 않았다. 반면 이번에는 명확히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과 함께 블록체인을 SW 신기술로 동향을 조사, 분석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당분간 정부의 블록체인 관련 연구지원과 조사, 분석 등이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강진규 기자  viper@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