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기업의 디앱 지원 가속...구글, 오라클 인프라도 지원
클라우드 기업의 디앱 지원 가속...구글, 오라클 인프라도 지원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9.06.14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 체인링크와 제휴...빅쿼리 플랫폼과 오라클 통합도 지원
구글이 체인링크와 제휴를 맺고 자사 클라우드 플랫폼에 디앱 개발자들이 오라클 시스템을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글이 체인링크와 제휴를 맺고 자사 클라우드 플랫폼에 디앱 개발자들이 오라클 시스템을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구글이 제공하는 퍼블릭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오라클 인프라를 제공하는 체인링크 솔루션이 통합됐다. 이에 따라 이더리움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현실 세계에 있는 각종 데이터들을 신뢰할 수 있는 형태로 자신들의 서비스에 바로 통합할 수 있게 됐다. 

구글은 13일(현지시간) 회사 블로그를 통해 체인링크와의 협력 내용을 공개하면서 온체인 스마트 컨트랙트에 외부 정보를 바로 끌어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레이어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체인링크는 스마트 컨트랙트가 시장 가격이나 사물인터넷(IoT), 물류 등 현실 세상에서 생성되는 각종 데이터들을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현실 세계와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어 스마트 컨트랙트 기반 서비스를 고도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란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이같은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체인링크는 2017년 9월 암호화페공개(ICO)를 통해 3200만달러 규모의 자금을 유치했다.

 

블록체인 오라클 문제 해결...체인링크를 주목하는 이유
체인링크 시스템은 이더리움 블록체인과 HTTPS를 지원하는 온라인 데이터 소스 사이를 연결한다.  시스템에서 핵심적인 요소는 시큐어 인클레이브(secure enclave)라고 하는 별도 하드웨어에서 돌아가는 소프트웨어다. 시큐어 인클레이브는 악의적인 공격으로부터 내부에 탑재된 소프트웨어를 보호해 컴퓨팅의 기밀성을 유지한다.

 

구글 클라우드 부문의 앨런 데이 수석개발자 애드버킷(Advocate: 대변인 같은 역할)은 블로그를 통해 "스마트 컨트랙트 기반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온체인에서 이뤄지는 데, 오프체인 데이터 입력이 없다면 활용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면서 "양방향 협력을 위해 클라우드에서 블록체인 데이터를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지원할뿐만 아니라  온체인 스마트컨트랙트에서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구글은 지난 2월 자사 빅쿼리 데이터 분석 플랫폼에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외 6개 퍼블릭 블록체인 데이터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공개했다.

"구글, 블록체인 데이터 검색엔진 노린다"
앨런 데이는 블록체인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AI 봇들의 활동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그 골자다. 이를 통해 그는 암호화폐거래소들이 2017년 최고점 대비 80% 이상 폭락한 이더리움 가격을 끌어올리기 위해 자전거래(wash trading)에 개입하는 것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모습이다.

구글에 따르면 체인링크와 빅쿼리를 통합해 쓸 경우 예측 시장에서 투기적인 베팅을 진정시키고 위험을 줄이면서 선물 계약을 처리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용 애저 블록체인 개발 키트를 공개한데 이어 스타트업 트러플이 제공하는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관리 도구도 애저에 추가했다.

"MS,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파워'에 블록체인 툴 추가"
마이크로소프트가 블록체인을 지원하는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파워 플랫폼에 블록체인 툴을 추가하는 것은 블록체인을 향한 마이크로소프트의 행보가 최근들어 더욱 공격적으로 바뀌고 있음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