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인의 블록트렌드]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발행 의미는?
[장동인의 블록트렌드]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발행 의미는?
  • 장동인 컬럼니스트
  • 승인 2019.06.17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이 추진하는 암호화폐는 기존의 암호화폐와는 다른 새로운 판을 짜려고 한다. 

 

내년쯤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마크 저커버그의 야심찬 작품인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글로벌 코인(Libra)'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페이스북이 추진하는 암호화폐는 기존의 암호화폐와는 좀 다르다. 

일단 가격변동이 없는 스테이블 코인 형태를 취한다. 이것은 특정 국가의 통화가 아닌 여러나라의 실물 화폐와 연동시킨다. 또 기존 암호화폐 사상인 탈중앙화 철학을 따르지 않고 새로운 판을 짜려고 한다. 기존 금융 당국과 밀착해서 허가된 중앙의 힘으로 글로벌 코인을 확산 시키려고 한다.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와 협의하려는 의도가 이것이다. 

전체 27억 사용자 중 21억명이 매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지불 수단, 송금을 이 암호화폐로 한다고 할 때 그 파급효과는 자명하다. 

현재 페이스북 광고사업의 매출은 406억 달러에 이르지만 사용자의 개인정보 수집, 이용방식 등의 프라이버시 침해가 끊임없이 쟁점이 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다른 SNS로 이탈하는 현상마저 있다. 페이스북은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 페이스북 광고를 본 사람, 광고를 보고 상품을 구매한 사람에게 암호화폐 지급할 것 같다.

이렇게 되면 페이스북 광고가 폭발적으로 늘 것이고 이는 곧 추가 매출로 이어질 것이다. 페이스북 2.0에서는 30~190억 달러의 추가 매출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회원끼리 암호화폐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며, 금융, 온라인 거래(ecommerce), 카세어링, 여행 등 페이스북의 암호화폐로 결재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기타 산업에 막강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페이스북 직원은 원하면 봉급까지 이 암호화폐로 줄 예정이라고 한다.

 

페이스북 암호화폐TF의 리더는 페이팔 회장이던 데이비드 마커스가 맡고 있다. 100명 이상이 되는 TF팀의 약 20%가 페이팔 출신이라고 한다. 지난달에는 스위스에 리브라네트워크란 재단을 설립했고 18일 백서를 공개하면서 테스트넷을 런칭한다고 한다. 

100여개의 노드로 운영될 퍼블릭 블록체인 리브라 네트워크는 노드가 될 권한을 원하는 기업당 1000만 달러를 받을 예정이다. 글로벌코인이 스테이블 코인이 되기 위해서는 최소 10억달러의 자금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아마도 아마도 이 노드 권한 자금이 스테이블 코인을 유지하는 비용으로 사용될 것 같다. 

26개의 파트너 모임인 리브라 어소시에이션의 구성은 그림과 같다.

(출처: 더블록)

 

비자, 마스타카드, 페이팔 등 결제 관련 업체 외에도 우버, 리프트, 보다폰 등이 참여했다. 또 부킹닷컴, 아르헨티나의 이커머스 회사인 메르카도리브레도 들어가 있다. 코인베이스, 비손 크레일즈 등 블록체인 회사들이 있고 앤드리슨호로위츠와 같은 벤처캐피털도 있다.

파트너들의 면면을 보면 페이스북의 암호화폐는 지불, 결재 수단, 이커머스, 공유경제, 여행, 컨텐츠 유통 등에서 사용될 것이다. 아이러니 하게도 블록체인이 시작될 때 제2의 인터넷을 만들어서 글로벌 대기업들을 대항하겠다고 한 대상들이 상당히 포함되어 있다. 이는 블록체인 역시 글로벌 대기업이 사용해야 활성화가 될 것이라는 것과 암호화폐 역시 글로벌 대기업의 마케팅 수단이 될 수 밖에 없음을 반영한다.

그리고 기존 암호화폐가 금융당국의 규제를 벗아나기 어렵지만 글로벌 기업이 사용하는 암호화폐는 당국의 규제를 벗어 날 수도 있다는 예상이다. 아무튼 블록체인의 탈중앙화의 철학은 페이스북 암호화폐의 도전에 직면해 있는 것은 사실이다.  

 

페이스북의 암호화폐가 향후 미칠 영향은 자명하다. 페이스북 답게 각 나라의 금융 당국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지불, 해외 송금 분야는 순식간에 장악할 것이다. 특히 암호화폐 거래시장에서 사용되는 테더 같은 스테이블 코인 분야는 완전히 장악할 것으로 보인다. 개발도상국에서는 현실적인 결재수단이 되어 자국의 실물 화폐를 대체할 수도 있을 것이다.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출시는 시장의 새로운 판 짜기, 중소 코인들의 정리를 의미한다. 지금까지 난립한 수천 개의 코인들이 사라지고 각 국의 금융당국은 페이스북의 암호화폐를 받아들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를 통해 암호화폐는 드디어 메이저 금융산업의 일부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 수많은 퍼블릭 블록체인들이 생겼지만, 이들은 페이스북의 암호화폐라는 강력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시장 진출을 계기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은 일반 대중 속으로 들어가는 전환점이 될 것이다.    

장동인 하이브디비 대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