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비니 교수 "페이스북 코인은 진정한 암호화폐 아냐"
루비니 교수 "페이스북 코인은 진정한 암호화폐 아냐"
  • 정유림 기자
  • 승인 2019.06.18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노드에 의해 통제되고 중앙 집중적"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출처: 위키피디아)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출처: 위키피디아)

유명 경제학자이자 대표적인 암호화폐 비관론자인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학교 교수가 페이스북 코인은 진정한 의미의 암호화폐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17일(현지시간) 루비니 교수는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페이스북 코인은 블록체인과 아무런 연관이 없다"며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네트워크는 허가를 받은 소수의 노드에 의해 완전히 통제되고 중앙에 집중된 구조로 이는 암호화폐 또는 블록체인과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프로젝트 관련 세부 사항이 아직 공개 전이지만 페이스북 코인이 작업증명(PoW, Proof of Work)이나 지분증명(PoS, Proof of Stake)과 같은 일반적인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지 않을 것으로도 내다봤다.

이후 그는 자신의 트위터에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를 인용하며 추가로 페이스북 코인은 통화 바스켓에 연동되는데 미국 달러나 유로 등을 주요 통화로 사용하는 이용자들에게는 상당한 환율 위험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루비니 교수는 페이스북 코인을 암호화폐로 볼 수 없다는 의견에는 동의하나 이것이 암호화폐 예찬론자들과 공통점을 공유하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현재 업계에서는 암호화폐 커뮤니티들을 중심으로 페이스북 코인이 진정한 암호화폐가 아니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페이스북 코인은 18일(현지시간) 백서 공개를 통해 운영 방식 등이 구체적으로 공유될 예정이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 더블록 등에 따르면 비자, 마스터카드, 페이팔, 우버 등 기존 금융 및 디지털 서비스 기업을 포함해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 암호화폐 위탁관리(Custody) 서비스 기업 자포(Xapo) 등이 페이스북 암호화폐 프로젝트 파트너사로 참여한다. 참여 기업들은 각각 1000만 달러(약 118억원)를 투자해 페이스북 암호화폐 네트워크의 노드를 운영하고 검증 활동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유림 기자 2yclever@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