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레아스 “페이스북 리브라는 진정한 블록체인 아냐”
안드레아스 “페이스북 리브라는 진정한 블록체인 아냐”
  • 정유림 기자
  • 승인 2019.06.19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이 가진 개방성, 중립성 등 조건 충족 못했다고 지적
안드레아스 안토노풀로스가 4일 디코노미 첫 기조연설에서 암호화폐의 미래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공유했다.
안드레아스 안토노풀로스가 18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페이스북의 리브라 프로젝트는 진정한 의미의 블록체인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마스터링 비트코인의 저자이자 비트코인 보안 전문가인 안드레아스 안토노풀로스가 페이스북이 개발 중인 리브라 프로젝트는 진정한 의미의 블록체인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18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매체 CCN에 따르면 안토노풀로스는 백서 공개 직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페이스북이나 페이스북 같은 회사가 제안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암호화폐가 아니다”며 “암호화폐의 근본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블록체인의 특징은 개방(open)되고 공개적(public)이면서 중립적(neutral)이고 검열에 저항력이 있으면서(censorship-resistant) 국경이 없어야(borderless) 한다는 것 등인데 페이스북 프로젝트는 여기서 합격점을 받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퍼블릭 블록체인인 비트코인에 대적할만한 수단은 아니라는 것이다.

리브라는 스위스 소재 비영리 조직인 리브라 어소시에이션의 관리 아래 100개 노드 기반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페이스북 자회사인 칼리브라를 포함해 28개 기업이 노드 운영사로 이름을 올렸다. 소수의 허가된 노드들에 의해 네트워크가 운영이 된다는 점으로 인해 업계에선 리브라 프로젝트가 진정한 블록체인이라고 볼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계속해서 제기하고 있다.

앞서 암호화폐 비관론자로 알려진 누리엘 루비니 교수도 이와 비슷한 의견을 낸 바 있다. 루비니 교수는 최근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페이스북의 리브라 네트워크는 소수의 노드에 의해 완전히 통제되고 중앙 집중적인 구조이기 때문에 블록체인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정유림 기자 2yclever@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