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UBCI로 암호화폐 시장의 지수 표준 만들 것"
업비트, "UBCI로 암호화폐 시장의 지수 표준 만들 것"
  • 정유림 기자
  • 승인 2019.06.28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암호화폐 인덱스 UBCI 소개 간담회 개최
27일 서울 강남구 업비트 라운지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김대현 계량분석연구소 분석팀장이 자사 암호화폐 인덱스 UBCI의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두나무가 운영하는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자체 개발한 암호화폐 인덱스 UBCI를 국내 암호화폐 지수의 표준으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27일 업비트는 서울 강남 업비트 라운지에서 업비트의 암호화폐 인덱스 UBCI 소개를 주제로 간담회를 열고 UBCI의 비전과 로드맵을 발표했다.

UBCI는 업비트가 지난해 5월 출시한 암호화폐 인덱스다. 주식 시장의 코스피, 코스닥 지수와 같이 암호화폐 시장의 거래 흐름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든 지표다. 주로 업비트에 상장된 암호화폐를 구성 종목으로 해 실시간 산출 지수를 제공하고 있다.

김대현 계량분석연구소 분석팀장은 "인덱스는 오랜 역사를 가진 주식 시장이 만든 가장 좋은 발명품 중 하나인데 주식 시장과 비슷한 점이 많은 암호화폐 시장으로 이 인덱스를 가져오면 이용자들에게 좋은 정보를 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이런 이유로 업비트를 준비한 시점부터 인덱스 개발을 함께 진행해 선보이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UBCI는 시장 인덱스, 테마 인덱스, 전략 인덱스 3가지로 구성됐다. 시장 인덱스는 암호화폐 시장 전반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로 업비트 시장지수(UBMI), 업비트 알트코인 지수(UBAI) 등이 여기에 속한다.

김 팀장은 UBMI는 암호화폐 시장의 코스피, UBAI는 코스닥인 것인데 예를 들어 상승장에서도 UBMI가 UBAI보다 더 많이 올랐으면 비트코인이 시장 상승세를 견인하고 있는 식으로 이해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테마 인덱스는 플랫폼, 게임, SNS 등 산업군별 암호화폐 투자 및 성과 지표를 제공한다. 전략 인덱스는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우수한 수익률을 보인 종목, 변동성이 낮은 종목 등 전략적 투자를 위한 시장 지수를 제공한다.

업비트는 UBCI를 토대로 향후 암호화폐 상장지수 펀드를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김 팀장은 암호화폐 시장은 이제 막 초입에 들어온 시장이고 UBCI도 현재까지는 시장 정보를 요약하는 단계에 있어서 아직 이른 감도 있지만 해외에서 추진 중인 사례들이 있듯 국내에도 기회가 올 것을 대비해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해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유림 기자 2yclever@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