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연합 블록체인 동아리 ‘유니브체인’..."블록체인, 쉽고 재밌게 공부해요!"
대학 연합 블록체인 동아리 ‘유니브체인’..."블록체인, 쉽고 재밌게 공부해요!"
  • 정유림 기자
  • 승인 2019.07.18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25개 대학서 60여 명 참여 중인 블록체인 연합 동아리
블록체인 기초 스터디 운영부터 연구 프로젝트까지 진행
8월 19일 이노베이션 데이 행사 준비 한창

대학 연합 블록체인 동아리 '유니브체인(Univchain)'은 올해 그 어느 해보다 뜨거운 여름을 보내고 있다. 동아리 내 연구개발팀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 연구가 한창인 가운데, 전국 대학생들이 모여 블록체인 아이디어를 겨룰 ‘2019 이노베이션 데이’도 한 달 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학생들로 북적이던 학교는 방학을 맞아 한산한 모습이지만 유니브체인 회원들은 늦은 저녁에도 강의실 불을 밝혔다.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에 재학 중인 전민규 유니브체인 2기 대표는 “하고 있는 일들은 많지만 모두들 열심히 참여해주고 있어서 즐겁게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대학가에는 블록체인ㆍ암호화폐에 대한 다양한 동아리들이 활동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디사이퍼', 연세대학교 '연블'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동아리가 해당 학교 학생들을 중심으로 활동 중이라면 유니브체인은 전국 대학 연합 동아리라는 것이 특징이다. 2기는 현재 25개 대학에서 대학생과 대학원생 6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유니브체인이 만들어진 건 2017년 경이다. 2기를 이끌고 있는 전 대표가 같은 학부 동기들 3명과 함께 만든 동아리가 지금의 유니브체인이 된 것. 

유니브체인을 만든 건 더 많은 학생들이 블록체인을 쉽게 접할 수 있었으면 하는 이유에서다. 블록체인 기술 연구나 산업 성숙도는 아직 초기 단계여서 혼자 공부를 시작하기에는 내용이 어렵고 전문가도 부족한 상황이다. 전 대표는 "이런 문제 의식에서 동아리를 만들게 됐다"며 "기술적인 내용만 집중적으로 다루기보다 개발을 비롯해 블록체인 분야와 연계한 기획, 마케팅 등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에 참여 중"이라고 설명했다.

공학 전공자인 전 대표는 채굴 개념을 접하면서 블록체인에 관심을 갖게 됐다. 특히 창업에 관심이 많았는데 블록체인을 알아 가다보니 창업을 포함해 여러 재밌는 활동들을 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게 됐다고 한다.

 

전민규 유니브체인 2기 대표

전 대표는 현재 유니브체인에서 팀원들과 창업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잘 지켜지지 않고 있는 저작권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다.

해당 프로젝트는 연예인 비공식 굿즈 등 기획사나 제작자의 허가 없이 저작권이 함부로 사용되는 문제나 굿즈 거래 시 발생하는 사기 문제 등을 블록체인으로 해결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장기적으로는 인기투표 등과 같은 콘텐츠를 추가해 연예인 팬들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계획도 구상 중이다. 이외에 유니브체인에서 시범 사용할 스테이블코인 연구, 비즈니스에서의 블록체인 도입 적합성 연구, 블록체인 기반 사용자 참여형 게임 등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유니브체인은 정기적으로 스터디 모임을 열고 있다. 연합 동아리인 만큼 지역별로 그룹을 나눠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는 블록체인 개념이나 용어 등을 공부하는 기초 스터디를 운영 중이다. 이후에는 디앱 개발 스터디와 심층 스터디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심층 스터디에서는 경제학, 컴퓨터 공학 등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블록체인에 대해 공부할 예정이다. 스터디 외에도 매월 1일에는 정기모임과 세미나도 개최하고 있다.

 

유니브체인 7월 정기 모임

전 대표는 “지역별로 나눠져 있어 부득이하게 참여가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자료를 온라인으로 공유하고 있다”면서 “동아리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을 비롯해 외부인들도 블록체인을 쉽게 접하고 공부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유니브체인은 더비체인과 숭실대학교 SW스파르타교육원이 오는 8월 19일 개최하는 ‘2019 이노베이션 데이’에도 함께 한다. 현재 9명으로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이노베이션 데이에는 전문가 초청 세미나와 공모전 발표 평가가 진행된다. 공모전은 ‘블록체인을 활용한 아이디어’를 주제로 7월 26일까지 접수 신청을 받는다. 다음 달 열릴 행사에서는 공모전 본선에 진출한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정유림 기자 2yclever@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