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루프, 블록체인 신원 인증 서비스 ‘디패스’ 출시
아이콘루프, 블록체인 신원 인증 서비스 ‘디패스’ 출시
  • 정유림 기자
  • 승인 2019.07.23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S 버전 선공개... 안드로이드 버전은 향후 출시 예정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 '브루프'와 연동 계획
아이콘루프가 블록체인 기반 신원 인증 서비스 '디패스(DPASS)'의 iOS 버전을 23일 출시했다.

국내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대표 김종협)가 블록체인 기반 자기주권형 신원 인증 서비스 ‘디패스(DPASS)'를 출시했다.

아이콘루프는 디패스의 iOS 버전을 출시했으며 안드로이드 버전은 향후 출시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디패스는 탈중앙화 여권(Decentralized Passport)의 약자로 블록체인 신원 인증과 암호화폐 지갑을 지원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다. 아이콘 퍼블릭 블록체인 기반 DID(탈중앙화 식별자) 프로토콜을 활용한 자기주권형 신원 인증 서비스다.

이용자는 자신의 정보를 디패스 앱에 보관하면 개인 정보 입력을 반복할 필요 없이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가 디패스에 저장한 개인정보는 제3자가 알 수 없도록 설계됐으며 이용자가 직접 자신의 개인 정보 데이터를 관리해 사용할 수 있다. 디패스는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엄(W3C)의 DID 표준을 따르고 있어 서비스 확장 가능성이 높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프라이빗 키 등 이용자의 개인 정보는 분산 보관된다.

아이콘루프는 지난 5월 30일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 '브루프(broof)'를 출시한 바 있다. 아이콘루프는 브루프와 디패스를 연계해 디패스에 위변조가 불가능한 각종 증명서를 보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디패스를 다양한 온·오프라인 서비스와 연동해 서비스 사용의 편리성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아이콘 퍼블릭 네트워크에 기반한 디앱(dapp,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에 디패스를 적용할 수 있도록 파트너스들과도 협의 중이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향후 디패스에 다양한 서비스를 연동해 블록체인 ID를 한 번에 증명할 수 있게 되면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의 간편함을 몸소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유림 기자 2yclever@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