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방위사업에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속도
방사청, 방위사업에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속도
  • 강진규 기자
  • 승인 2019.07.29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한국방위산업진흥회 등과 협력
- 블록체인 기술로 방위사업 이력 관리 시스템 구축 중
방위사업청 CI

방위사업청이 ‘방위사업 지원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사업’ 추진을 위해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한국방위산업진흥회와 공동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방위사업 지원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19년도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방위사업청은 아비도스, 블록체인기술연구소를 사업자로 선정, 지난 4월부터 함께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방위사업청은 이번 사업으로 방위력 개선사업에 대한 제안서 접수부터 평가 결과까지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이력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또 방위산업 정책자금 신청과 집행, 군용 총포화약류 운반 신고 및 허가 등의 관리에도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협약기관들은 방위사업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을 위해 업무적, 기술적 검증과 시범사업 이후 확대 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방사청은 군수물품 인증과 납품을 위한 검사 및 납품조서 관리, 방산물자 수출입 승인, 기술 판정 등 신규 업무에도 블록체인 플랫폼을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김태곤 방위사업청 기획조정관은 “방위사업 분야에서 블록체인 신기술이 실용적이고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협약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블록체인 확대 방안을 지속 발굴해 방위사업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강진규 기자  viper@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