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포스, CRM에 블록체인 적용..."클릭만으로 네트워크 구축"
세일즈포스, CRM에 블록체인 적용..."클릭만으로 네트워크 구축"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9.08.06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일즈포스가 자사 클라우드 CRM에 블록체인 기술을 지원한다.
세계 최대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회사인 세일즈포스가 자사 CRM에 블록체인 기술을 지원한다.

클라우드 기반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플랫폼 기업 세일즈포스가 자사 고객관계관리(CRM) 솔루션에 블록체인을 처음으로 적용했다고 6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세일즈포스는 복잡한 별도 코딩 과정 없이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환경에서 기업들이 클릭만으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로우 코드(Low Code) 개발 방식을 지원해 기술적인 진입 장벽을 크게 낮췄다는 점을 강조했다. 단순 클릭만으로 기존에 CRM 관리 데이터를 관리하듯, 블록체인 데이터를 구성하고 공유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회사측에 따르면 세일즈포스 블록체인은 하이퍼렛저 소투스(Hyperledger Sawtooth)에 기반하며, 로우 코드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기업의 CRM 역량을 강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를 통해 분산된 데이터 수집과 진위성 판단이 용이해져 CRM 전반에 걸쳐 높은 신뢰성 확보가 가능하다.

세일즈포스는 로우 코드를 통한 쉬운 구축 및 운영 외에 자사 블록체인 플랫폼에 제공하는 2가지 다른 혜택도 강조했다.

하나는 데이터 활용 극대화다. 세일즈포스 블록체인 솔루션은 기업들이 데이터를 기존 회사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네이티브 데이터와 통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데이터를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액셔너블'(Actionable) 데이터화 할 수 있어,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이 가능해진다.  회사측은 기존 세일즈, 서비스 및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검색 및 프로세스 자동화 등의 워크플로우에서도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고, 세일즈포스 AI 기술인 '아인슈타인'을 통해 블록체인 데이터 기반 예측 알고리즘 설계까지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파트너들로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다는 것도 세일즈포스가 자사 블록체인과 관련해 강조하는 포인트. 세일즈포스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는 물론, 사전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존 블록체인을 세일즈포스와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통합 및 인증 과정 역시 직관성을 더해, 클릭 몇 번으로 자사 블록체인과 서드파티 간 신뢰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세일즈포스는 자사 블록체인 플랫폼을 사용하는 몇몇 고객 사례도 공유했다.

애리조나 주립 대학의 경우 주로 대학 내 발생하는 데이터에 대한 진위성 판단과 공유 과정에서의 보안성 확보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에 사용하고 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 학생들의 성적과 성취도 데이터를 통합 원장에 관리, 학생 별 전체 성취도 흐름에 관한 신뢰 있는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미국 애리조나주립대학은 블록체인 기술의 탈중앙화 특성을 이용해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성취도 기록을 열람, 관리할 수 있어 보다 신속하고 스마트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생명과학 분야 데이터 분석 회사인 아이큐비아(IQVIA)는  세일즈포스와의 협력 아래 의료 생명 과학 분야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 활용 방안을 연구 중이다. 그중 하나로 의료 서비스 안전 및 품질, 의약품 관리에 세일즈포스 블록체인을 적용해 데이터 관리에 신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의료 데이터 관리 체계에 투명성, 신뢰성이 가미될 경우, 정확한 관리 체계로 인한 비용절감 효과는 물론 의료 서비스 제공에 대한 히스토리 추적, 약품의 체계적인 관리, 실시간 인사이트 도출 등이 가능해져 의료 서비스 전반의 질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신용평가 회사인 S&P글로벌신용평가의 경우 세일즈포스 블록체인을 활용해 신규 비즈니스 계좌 개설에 필요한 리뷰 및 승인 과정을 단축시켰다. 블록체인 기술의 특성을 이용해 산재하는 고객신원확인(KYC) 리뷰 데이터를 신뢰성이 확보된 하나의 처리 장소로 불러들여 처리함으로써 보다 투명하고, 내용 감사가 용이한 환경을 마련했다고 세일즈포스는 전했다.

세일즈포스 블록체인 플랫폼은 현재 지정된 파트너들을 통해서만 이용이 가능하다. 2020년 모든 기능을 공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