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앱 잡아라....블록체인판 앱스토어 확대일로
디앱 잡아라....블록체인판 앱스토어 확대일로
  • 강우진 기자
  • 승인 2018.05.17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스택 등 댑스토어 사업 본격 시동

블록체인 기반으로 돌아가는 탈중앙화된 애플리케이션, 이른바 디앱(Dapp)을 한곳에서 볼 수 있는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블록체인 플랫폼에 이어 디앱의 확산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비트코인매거진, 코인데스크 등 외신들에 따르면 블록스택 퍼블릭 베너핏 코퍼레이션(블록스택 BPC)은 16일(현지시간) 150개 이상의 디앱을 제공하는 앱스토어를 공개했다.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는 디앱이라는 명칭을 반영해 댑스토어로 불린다.

올해들어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토콜에서 돌아가는 디앱들이 확산되는 추세다. 반면 사용자들이 디앱을 찾고 이용하는 것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블록스택이 선보인 댑스토어는 디앱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이더리움, 이오스, IPFS, 스팀 등의 블록체인 기반 디앱들을 모아서 제공한다. 게임, 소셜 네트워킹, 생산성, 금융 서비스 관련 디앱들을 포함하고 있다.

중앙화 시스템에 기반한 서비스의 탈중앙화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댑스토어에 올라와 있다. 왓츠앱에 해당하는 스텔시, 유튜브에 해당하는 디튜브, 트위터에 해다는 피피스, 구글독스에 해당하는 그랩하이트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디앱 중 많은 것들이 아직 1.0 릴리즈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는 평가다. 기반 플랫폼에 따라 이더리움 가스비 같은 처리 수수료를 요구할 수도 있다.

블록스택 댑스토어는 다양한 분야 앱을 분류해 소개한다. 아직 검색 기능 등은 지원되지 않는다. 블록스택PBC는 처음에는 앱스토어를 큐레이션하고 관리하는데 주력한다. 하지만 향후에는 랭킹 시스템도 도입할 계획이다.

JP모건에서 블록체인을 사업을 총괄하다 지난해 4월 퇴사한 엠버 발뎃이 탈중앙화된 애플리케이션, 디앱을 위한 앱스토어를 선보인다. 엠버 발뎃은 최근 미국에서 열린 컨센선스 블록체인 컨퍼런스를 통해 탈중앙화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는 도구 및 분산형 앱스토어를 제공하는 클로버(Clovyr) 프로젝트에 대해 공개했다.

클로버를 통해 탈중앙화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다른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란게 그의 설명이다.

클로버 프로젝트에는 JP모건에서 오픈소스 프로젝트 프로젝트 개발을 총괄했던 패트릭 닐슨도 참여하고 있다. 클로버 퍼블릭 베타 버전은 올해말 공개될 예정이다.
 

Tag
#디앱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