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민은행, CBDC 출시 초읽기?...알리바바-텐센트 등과 ‘물밑작업’
중국인민은행, CBDC 출시 초읽기?...알리바바-텐센트 등과 ‘물밑작업’
  • 정유림 기자
  • 승인 2019.08.28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화폐(CBDC) 유통 관련해 알리바바, 텐센트, 유니온페이 등과 논의
중국공상은행, 중국건설은행 등 은행연합도 논의 나눠

중국 중앙은행인 중국인민은행(PBOC) 관계자들이 최근 CBDC 발행 준비를 마쳤다고 발언한 데 이어 알리바바, 텐센트 등 대기업들과 CBDC 유통에 관해서도 협력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27일(현지시간) 포브스는 한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인민은행이 앞으로 몇 달 안에 CBDC를 발행할 계획이며 이에 앞서 7개 기업 및 기관에 이를 유통시키는 방안에 대한 논의를 나눴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PBOC는 중국 최대 이커머스 업체 알리바바, 대형 IT 기업 텐센트,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사 유니온페이에 CBDC 유통을 맡기기 위해 논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기업 외에 중국 최대 은행인 중국공상은행, 중국 2위 은행인 중국은행, 중국농업은행, 중국건설은행 등 은행연합도 여기에 포함됐다. 

앞서 지난 9일 중국 헤이룽장성에서 열린 ‘제3회 중국40인 금융포럼’에서 무창춘(穆长春) 중국인민은행 지불사 부사장은 중국인민은행이 CBDC를 곧 발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무 부사장에 따르면 중국인민은행은 CBDC를 발행한 뒤 이를 상업은행들에 공급하고 은행들이 다시 민간에 디지털 화폐를 제공하도록 하는 2단계 운영 방식을 구상 중이다. 

중국인민은행이 논의를 나눈 것으로 알려진 7개 기업과 기관은 CBDC를 민간 영역에 유통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추정된다.

CBDC 발행이 언제쯤 이뤄질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나온 내용은 없다. 포브스는 정부 관계자로 근무했던 한 소식통을 통해 중국 정부가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알려진 11월 11일 광군제(光棍节)에 CBDC를 정식 출시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전했다. 

정유림 기자 2yclever@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