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에 지갑 넣고 클레이튼 클라우드화해 대중화 도전"
"카톡에 지갑 넣고 클레이튼 클라우드화해 대중화 도전"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9.09.09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 최근 개발자 행사에서 사용성과 개발자 생산성 강조
한재선 대표가 최근 열린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암호화폐 지갑과 모바일 메신저의 결합, 그리고 자사 클라우드 플랫폼 클레이튼의 완전 클라우드화를 중요한 메시지로 강조했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가 최근 열린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암호화폐 지갑과 모바일 메신저의 결합, 그리고 자사 클라우드 플랫폼 클레이튼의 완전 클라우드화를 중요한 메시지로 강조했다.

카카오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가 자사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생태계 확산을 위한 전방위적인 작전에 돌입했다. 삼성전자와 제휴를 맺고 클레이트폰을 내놓은 것은 물론 카카오톡에 클레이튼용 지갑을 통합하는 등 모회사인 카카오의 플랫폼 파워도 적극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개발자 지원에도 팔을 걷어 부쳤다. 최근에는 특히 클레이튼 플랫폼의 완전 클라우드화를 강조하는 모습이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8월말 열린 카카오 개발자 컨퍼런스와 9월초 열린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에 연이어 참석, 클레이튼을 2021년까지 완전 클라우드화된 플랫폼으로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대표에 따르면 클레이튼이 클라우드화되면 개발자들은 직접 블록체인 서비스들을 프로그래밍 하지 않고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통해 블록체인의 장점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블록체인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노드도 직접 관리할 필요가 없다. 암호화폐 지갑은 암호화폐 보유자 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발행 기업이나 거래소들도 필요하다. 클레이튼 기반으로 토큰을 발행한 회사의 경우 토큰 발행이 끝이 아니다. 블록 생성에 참여하는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토큰 관리를 위한 노드를 운영해야 하고, 발행 토큰의 입출금 내역도 계속 관리해 줘야 한다. 이런 저런 품이 많이 들어가는 일이다.

한재선 대표는 "노드 서비스도 그라운드X에서 직접 제공할 계획"이라며 개발자 생산성에 대한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모바일 메신저와 암호화폐 지갑의 결합도 한 대표가 강조하는 키워드.  

그는 "암호화폐가 보다 널리 쓰이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에 암호화폐 지갑이 결합돼야 한다. 그라운드X는 물론, 텔레그램이나 페이스북도 이렇게 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별도 지갑을 안깔아도 암호화폐를 쓸 수 있다는게 중요하다는 것. 그는 "4분기 중 클레이튼의 공식 지갑 서비스인 클립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디지털 자산을 카카오톡 내에서 관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시점에서 한 대표는 암호화폐 지갑이 블록체인 시장의 킬러앱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입장이다.  그는 "킬러앱이 무엇인지에 대해 계속 탐색해 나가는 과정이지만, 2년 안에 클립을 블록체인 시장의 킬러앱으로 키워보고 싶다"고 말했다.

그라운드X에 이어 텔레그램도 10월 31일까지 블록체인 메인넷 텔레그램 오픈 네트워크(TON)을 공개할 예정이다. 클레이튼처럼, TON용 암호화폐 지갑이 텔레그램 메신저가 통합될지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페이스북의 경우 자사 주도로 개발하는 암호화폐 리브라용 지갑을 별도 앱으로도 출시하지만 왓츠앱과 페이스북 메신저에 통합된 형태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그라운드X는 최근 삼성전자와 제휴를 맺고 클레이튼에 최적화된 삼성전자 갤럭시노트10 스마트폰, 일명 클레이튼폰을 공개했다. 

한재선 대표는 "삼성 블록체인 키스토어에 클레이튼과 클레이튼 기반 앱들이 인식되도록 만들고, 일반 사용자들이 블록체인 앱을 쉽게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암호화폐 지갑과 블록체인앱, 클레이튼 기반 토큰(KLAY)을 미리 탑재했다"면서 "다른 업체들을 통해 블록체인폰이 나왔지만 최대 스마트폰 업체인 삼성전자와 함께 클레이트폰을 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클레이튼폰에는 동영상 플랫폼 앤튜브, 뷰티 서비스 핏츠미, 푸드 서비스 해먹남녀,  SNS인 픽션 네트워크, 뷰티 서비스 우먼스톡 등 5종의 클레이튼 기반 서비스들이 사전 탑재됐다.

클레이튼폰은 암호화폐 지갑도 제공한다. 클레이튼폰 월렛으로 사용자는 클레이튼 암호화폐인 클레이와 클레이튼 기반으로 발행된 서비스 토큰들을 저장할 수 있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