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리브라 통화 바스켓서 위안화 제외...왜?
페이스북, 리브라 통화 바스켓서 위안화 제외...왜?
  • 정유림 기자
  • 승인 2019.09.10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위안화 견제 일환으로 해석
리브라 어소시에이션 가입사들도 동의할 것으로 전망

페이스북이 자체 발행을 추진하고 있는 암호화폐 리브라(Libra)의 통화 바스켓에 중국 위안화를 제외한다는 보도가 나왔다.

10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미국 상원 의원들에게 리브라의 통화 바스켓 목록에는 중국 위안화(CNY)를 제외한 미국 달러(USD)와 유럽연합 유로(EUR), 일본 엔화(JPY), 영국 파운드화(GBP), 싱가포르 달러(SGD) 등이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의 리브라는 전 세계 어디서나 송금, 결제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가격 안정성을 위해 법정화폐에 가치를 고정한 스테이블코인으로 발행할 계획이다. 스테이블코인은 보통 하나의 법정화폐에 연동되지만 리브라는 달러, 유로, 엔화 등 여러 화폐에 가치를 고정시키는 통화 바스켓 형태로 발행될 예정이다.

여기에 페이스북이 위안화를 제외하겠다고 결정한 것은 규제당국의 우려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마크 워너 민주당 상원의원 등은 페이스북이 리브라 백서를 공개한 후부터 중국에서 통화 바스켓 목록에 위안화를 포함시킬 것을 요구해 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리브라는 가치 보존을 위해 은행 예금과 단기 국채 등 지급준비금 형태의 리브라 리저브를 통해 관리되는데 이 리브라 리저브에도 위안화를 포함시키라고 요구했다는 것이다.

이에 페이스북은 “해당 관할지에서 규제 문제를 해결하고 적절한 승인을 받기 전까지 리브라를 제공할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페이스북은 스위스 소재 비영리 조직인 리브라 어소시에이션의 관리 아래 리브라 노드를 운영할 계획이다. 통화 바스켓 지원 목록에 관해서도 페이스북은 리브라 어소시에이션과 협의를 거쳐야 하는데 리브라 어소시에이션에 가입한 20여 개 관계사들이 이같은 결정을 따를 것으로 본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정유림 기자 2yclever@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