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이스탄불 업그레이드에 일부 스마트 컨트랙트 중단 경보
이더리움 이스탄불 업그레이드에 일부 스마트 컨트랙트 중단 경보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9.10.01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더리움의 차세대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이스탄불’ 테스트넷 활성화 일정이 다음달로&nbsp;미뤄졌다.<br>

이더리움의 차세대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인 '이스탄불'이 디앱들에 적용된 일부 스마트 컨트랙트들에 영향을 미쳐, 그대로 두면 제대로 돌아가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더리움 기반 거버넌스 플랫폼인 아라곤을 운영하는 아라곤원의 조지 이즈카즈 최고기술책임자(CTO)에 따르면 이스탄불 업그레이드는 아라곤에 기반한 약 680개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무력화 시킬 것으로 예상됐다.

현재 이더리움과 호환되지 않는 하드포크(Hard fork)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스탄불 업그레이드는 최근 이더리움 테스트넷 중 하나인 '롭스텐'에 공개됐다. 테스트넷을 거쳐 조만간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반영될 예정이다. 

이스탄불에는 이더리움 향상 제안(ethereum improvement proposals: EIPs) 6건이 반영된다. 이중 EIP 1884로 알려진 기술이 아라곤의 스마트 컨트랙트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코인데스크는 전했다.

EIP1884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컴퓨팅 자원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3가지 요소들에 대해 컴퓨팅 사용료, 이른바 가스비(Gas price)를 늘리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컴퓨팅 자원 소비와 이에 적용되는 가격 간 불균형이 이더리움 플랫폼의 성장 잠재력에 마이너스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의견을 감안해 이번 업그레이드에 반영됐다.

이스탄불에 의해 영향을 받는 아라곤 스마트 컨트랙트들은 탈중앙화된 자율조직(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DAO) 관련 디앱들의 거버넌스를 관리한다. 

조지 이즈카즈 CTO는 "아라곤을 활용하는 DAO들은 이더리움 코인인 이더(ETH)를 서로 주고받을 수 있는데, 이스탄불 하드포크 후에는 이게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런만큼, 영향을 받는 스마트 컨트랙트들에 대한 강제 업그레이드가 요구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아라곤 원 커뮤니케이션 리드인 존 라이트는 DAO들 사이에 자금 전송이 사실상 중단될 수 있다고도 경고했다.

이스탄불 업그레이드가 이더리움 기반 스마트 컨트랙트들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 아니면 아라곤이 특수한 사례인지는 확실치 않다. 이더리움 토큰 교환 플랫폼인 카이버 네트워크는 이스탄불 업그레이드로 인해 하나의 스마트 컨트랙트만 영향을 받는다고 코인데스크는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