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코인 주소 쉽게...언스토퍼블, 닷크립토 도메인 서비스 공개
복잡한 코인 주소 쉽게...언스토퍼블, 닷크립토 도메인 서비스 공개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9.10.1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도메인 서비스 업체인 언스토퍼블도메인스가 사용자가 자신의 암호화폐 공개 주소를 닷크립토(.crypto) 도메인 형태로 쓸 수 있게 해주는 도메인 네임 서비스(DNS)를 이더리움상에 공개했다고 코인데스크가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더리움에서 개발됐지만 어떤 암호화폐와 암호화폐 지갑도 지원한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앞서 언스토퍼블은 질리카 블록체인 기반으로 닷질(.zil) 확장 기능을 내놨고 이번엔 닷크립토 이름의 두번째 서비스를 내놓게 됐다.

언스토퍼블에 따르면 이번에 공개된 닷크립토 확장 기능은 사용자 공개 암호화폐 주소에 연결해 외부에서 보다 쉽게 돈을 보낼 수 있는 주소를 만들 수 있다. 길고 복잡한 암호화폐 주소 대신 보다 기억하기 쉽고, 전송 과정에서 실수를 덜 할 수 있는 주소를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이같은 기능은 암호화폐 결제를 간소화해 대중화를 이끌 것이라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언스토퍼블은 "앞서 내놓은 닷질(.zil) 확장 기능도 10만개 이상이 팔리는 등 높은 수준의 관심을 받았다"면서 닷크립토에 대해서도 기대감을 보였다.

언스토퍼블의 매튜 구드 공동 창업자 겸 CEO는 "닷크립토는 어떤 암호화폐 결제나 암호화폐 지갑에서더 사용될 수 있도록 고안된 DNS로 닷크립토 도메인으로 암호화폐를 보내는 것은, 수백만 암호화폐 사용자들이 사용자 경험을 간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지금은 거래를 하려면 긴 주소를 직접 타이핑하거나 복사해서 붙이기를 해야 하는데, 닷크립토 도메인을 사용하면 그럴 필요가 없다는 얘기다.

회사측에 따르면 닷크립토 도메인은 검열할 수 없는 웹사이트를 구축하는데도 사용될 수 있다. 닷크립토 도메인을  IPFS(InterPlanetary File System)와 같은 탈중앙화된 스토리지에 있는 콘텐츠와 연결하면 누구도 끌어내릴 수 없는 웹페이지가 된다는 설명이다.

코인데스크는 웹도메인에 변경이 어려운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것은 단점도 있다고 지적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최근 마켓플레이스인 오픈시가 진행한 이더리움 네임 서비스 경매에서 한 해커가 버그를 악용해 다수의 최상위 도메인을 만들었다.  apple.eth, defi.eth, wallet.eth, and pay.eth과 같은 도메인들이 포함됐다.

이들 도메인을 회수하는 것은 어려웠고 오픈시는 해커에게 보상을 제공하고 나서야 이들 도메인을 돌려받을 수 있었다고 코인데스크는 전했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