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C, 비트코인 풀노드 돌리는 스마트폰 엑소더스1s 발표
HTC, 비트코인 풀노드 돌리는 스마트폰 엑소더스1s 발표
  • 황치규 기자
  • 승인 2019.10.20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TC가 선보인 블록체인폰 엑소더스원
HTC가 선보인 블록체인폰 엑소더스원

대만 전자업체인 HTC가 비트코인 풀 노드를 지원하는 신형 블록체인 폰인 엑소더스1s를 선보였다.

코인데스크 등 외신들에 따르면 19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라이트닝 컨퍼런스에서, HTC는 엑소더스1s를 공개하며, 풀 비트코인 노드를 지원하는 첫 스마트폰이라고 강조했다.

HTC에서 탈중앙화 관련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필 첸은 "풀 노드는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회복 탄력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며 "우리는 누구나 노드를 돌릴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낮췄다"고 말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노드는 풀노드(full node)와 라이트 노드(light node)로 나눠진다. 풀노드는 전체 거래 내역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고, 라이트노드는 최소한의 정보만 다운로드한다. 

풀노드는 비트코인 코어를 통해 시스템에 제출된 트랜잭션을 검증하고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라이트 노드는 풀노드에 의존해 정보를 수집할 뿐 검증에는 참여할 수 없다.

엑소더스1s의 가격은 244달러다. HTC가 앞서 선보인 블록체인폰 '엑소서드1'과 비교해 3분의 1 수준이다. 엑소더드1s는 사용자들이 풀 노드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 용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400GB 이상의 SD카드를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전체 원장 크기는 250GB 정도다.

HTC는 이동 중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가급적 와이파이 네트워크와 전원을 연결한 다음 엑소더스1s 풀노드를 돌릴 것을 추천했다.

엑소더스1s는 하드웨어 지갑도 내장하고 있다. 이외에도 5.7인치 디스플레이, 스냅드래곤 435 프로세서, 4GB램, 63GB 스토리지, 안드로이드 오레오 8.1 버전이 탑재됐다. 필 첸은 "엑소더스1s는 보편적인 기본 금융에 접근할 수 있는 도구들을 제공한다. 당신의 주머니에 스위스 은행과 같은 것을 갖게 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엑소더스1s는 유럽과 중동 지역 27개국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미국 판매 계획은 현재까지는 없다.

황치규 기자 delight@thebchain.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